0 likes | 1 Views
uce74uce74uc624/ub124uc774ubc84 uac04ud3b8 ub85cuadf8uc778uc73cub85c ud68cuc6d0uac00uc785uc744 ub2e8uc21cud654ud588uc2b5ub2c8ub2e4. uba87 ucd08 ub9ccuc5d0 uc774uc6a9 uc2dcuc791uc774 uac00ub2a5ud569ub2c8ub2e4.
E N D
회식문화가예전보다많이유연해졌지만, 술자리가업무의연장선이라는사실은크게달라지지않았다. 분위기 를조율하는감각, 말한마디의온도, 자리배치의섬세함이성과평가만큼이나상호신뢰를좌우한다. 술을전혀 못마셔도어색하지않게참여하는방법이있고, 술을즐기는사람도상대를지치게하지않고흥을돋울수있 다. 수많은회식테이블을겪으며배운실전매너를상황별로정리한다. 원칙은단순하다. 나를드러내되, 상대를 배려하고, 조직의질서를과하지않게존중한다. 시작전, 공감대를만드는준비 회식은초대장이아니라제안이다. 참여할지말지는개인사정이우선이고, 참석한다면각자의컨디션을존중하 는분위기를만드는준비가필요하다. 팀장이라면메시지하나에도신경쓰자. “내일회식갑시다”보다 “목요일 6시에가볍게 1차만, 2차는선택” 같은문장이압박감을줄인다. 젊은구성원이많은팀에서는미리메뉴와예산 을공유하고, 회식시간을 2시간내로제한해도분위기는충분히난다. 참석자가많을수록목적을명확히하면운영이쉬워진다. 프로젝트런칭축하인지, 신입환영인지, 조직간친목 인지에따라자리를앉히는방식과건배사톤이달라진다. 목적이흐릿하면무의미한장기전이되기쉬우니, 처 음부터끝을설정해두자. 보통 90분에서 120분이적당하다. 자리에앉기: 앞자리는무겁고, 옆자리는가깝다 자리배치는눈빛으로도분위기를만든다. 흔히상사는출입문에서먼, 벽을등진자리에앉는다. 굳이전통의틀 을강요할필요는없지만, 연차가엇비슷해도중간리더가상사옆에앉아가교역할을하면테이블이안정된다. 신입이나낯가림이심한동료는바로옆자리가아닌대각선에놓으면심리적부담이줄어든다. 인원이많을때는두테이블로나누고, 각테이블에분위기를잡을사람이하나씩배치되는지확인한다. 분위기 메이커가한쪽에몰리면다른쪽은조용해지다지루해진다. 서로테이블을오가는건좋지만, 자리를너무자주 바꾸면결속감이떨어진다. 30분간격정도로만가볍게순환하자. 건배와첫잔: 속도보다방향 첫잔은분위기설정이다. 길고어려운건배사보다목적에맞는짧은한문장이강력하다. “오늘은 1차에서마무 리” 같은운영룰을건배사에담아도좋다. 술잔을돌릴때는받은잔을바로비우라고강요하지않는다. 각자페 이스가다르다. “한모금만하셔도돼요”라는말은테이블의안전장치다. 술을못마시는사람은미리말해도좋고, 자리에서음료로바꿔도된다. 중요한건명확하고간결한한마디다. “저는음주가어려워서음료로함께하겠습니다.” 변명처럼길게설명할수록상대가부담을느낀다. 상사입장이 라면그한마디에 “편하게하세요”로받으며끝내라. 더묻지않아야배려다. 따라주기와받기: 시선보다손이먼저움직인다 주점에서잔은대화의장치다. 상대잔의잔량을살피는습관은테이블전체의리듬을만든다. 잔이 3분의 1 아래 로내려가면따라줄타이밍이다. 이때중요한것은속도다. 상대의말이끊기지않도록, 말이마무리되는순간자 연스럽게따라준다. 잔을받을때는두손, 눈은상대를향한다. 상급자에게지나친저자세는오히려불편하다. 짧은눈맞춤과 “감사합니다” 정도면충분하다. 상사가술을권할때도, 받아야할때와거절해야할때가있다. 업무상중요한장에서완고한거절은상대체면 을서지않게한다. 이럴때는한모금만입에대고잔을내려놓되, 곧바로물이나안주로페이스를조절한다. 반 대로계속권한다면자리호스트가나서서 “이분오늘운전있어요” “약복용중이랍니다”처럼외부이유를짧게 제시해멈춰세우자. 개인적정보노출은최소화하되, 사실성을갖춘방패가효과적이다. 대화의결, 칭찬의온도
술자리에서기억에남는건말의결이다. 성과를칭찬할때는결과와과정을동시에잡아야진정성이느껴진다. “이번 PT에서결론을먼저보여준판단이좋았어요.”처럼구체적인장면을언급하면듣는사람이다음에도재현 할수있다. 반대로지적이필요하다면그날은방향만제시하고세부는다음업무시간에다루자. “이번캠페인 에서리서치샘플수가아쉬웠어요. 월요일에같이보죠.” 정도가적당하다. 술자리에서논쟁이깊어질수록감정 의흔적이남는다. 사적인질문은가볍게, 반복없이. 결혼, 출산, 연봉같은민감한주제는피하고, 취미나최근에보고들은것들로 대화를넓히자. 상대가꺼리는주제는표정과짧은답변길이로드러난다. 그신호를읽고화제를전환하는사람 이테이블의안전관리자다. 안주와술, 조화롭게운영하기 안주를고를때는술보다먼저먹을사람을생각한다. 회식전식사를거른사람이있는지, 채식이나알레르기여 부를확인하면작은배려가큰신뢰로돌아온다. 매콤한찌개류와튀김만으로구성하면속이빠르게지친다. 국 물, 단백질, 채소의균형이필요하다. 6명기준으로따뜻한메인 1, 건조안주 1, 채소혹은샐러드 1이면시작하기 좋고, 이후주문은속도를보며두차례정도추가하면충분하다. 술은종류를섞을수록숙취가깊어진다. 맥주 - 소주 - 막걸리를넘나드는코스를즐기는사람도있지만, 팀회식 은대체로한두가지로제한하는편이무리없다. 막걸리를추가하고싶다면후반부가아니라초반에소량으로 맛만보는방식이부담을줄인다. 하이볼이나논알코올칵테일을준비하는집을고르면술을못하는구성원도 장면에자연스럽게참여한다. 계산과정산: 돈의흐름은깨끗하게 정산은회식만족도를좌우한다. 회사카드가있다면사용범위와한도를미리공유한다. 없는경우에는참석자 동의하에 1차만 N분의 1, 2차는자율참여자만나누는식이깔끔하다. 1차에불참했는데 2차만합류한사람에게 1차비용까지요구하는순간, 다음회식은멀어진다. 계산은한명이하고, 정산은즉시. 모바일송금링크를미리 만들어두면술이돌기전에정리된다. 금액이애매할때는 1000원단위까지깔끔하게맞추고, 잔돈논쟁은만들 지않는다. 팀장혹은상사가개인카드로결제하는경우가생긴다. 그럴때는고마움을과장없이전달하되, 다음회식에서 팀예산으로보답하는식의균형을기억하자. 후배가 “오늘은제가커피로 2차모실게요”라고가볍게제안하는 것도온도조절에좋다. 말아야할권유, 지켜야할선 암묵적으로금지해야할권유가있다. 원샷, 폭탄주, 몸개그, 사생활캐기. 직장내괴롭힘이슈가커진뒤로명시 적인강요는줄었지만, 분위기에기대어은근히유도하는장면이문제를만든다. 눈치빠른한마디가필요할때 가있다. “우리폭탄주는메뉴에없습니다.”, “원샷은생수로만가능해요.” 같은장난스런문장으로흐름을바꾸 면어색하지않게제어된다. 술이거나해지면터치가가벼워지는경우가있다. 어깨를툭치는스킨십도불편할수있다. 노래방에서마이크 를억지로쥐여주는행동, 사진을허락없이찍고단톡방에올리는행동도같은맥락이다. 기록은남고, 감정은 오래간다. 사진을찍을때는 “공유해도될까요?”라는한마디를거치자. 허락받은사진만단체방에남기면뒤탈 이없다. 신입과주니어를배려하는운영법 처음회식에참여하는신입은무엇이정답인지모른다. 가이드가필요하다. 테이블에도착하면누군가빠르게 룰을짚어주자. “오늘 2시간, 1차만. 술못하시는분은음료로. 잔은천천히.” 이렇게만안내해도긴장이풀린다. 신입에게과도한울산오피잔심부름을시키는팀은금세분위기가식는다. 반대로신입이주도적으로움직이려 한다면 “자리에서편하게, 오늘은손님”이라고붙잡아주는것이더큰환영신호다.
대화주제도주니어의무대를만든다. 최근프로젝트의배운점, 실패담을공유하며웃는분위기를만들면신입 도자신의관찰을자연스럽게보탤수있다. 누군가말을막으면사회자는 “이대목은 A님의견도듣고싶네 요”로균형을잡자. 사회자는꼭상사일필요가없다. 말의흐름을부드럽게바꾸는사람이사회자다. 팀장과중간관리자의역할 팀장은회식의온도조절기다. 먼저도착해자리배치와주문을대강결정하고, 건배로룰을공유하며, 중반에두 세번테이블을돌며가벼운안부를묻는다. 취기가오른다싶으면부드럽게종료신호를보낸다. “좋은얘기많 았네요. 여기까지하고다음에점심으로이어가요.” 이정도의말이과음의문을닫는다. 중간관리자는번역기다. 상사의의도를팀원에게, 팀원의컨디션을상사에게전달한다. 권유와거절사이에서 완충역할을한다. 누군가음주를거절하면그이유를상사에게요약해전달하고, 상사가특정주제를길게끌면 화제를가볍게바꿀계기를만든다. 이조정이테이블을살린다. 개인의한계선, 말로그리기 자신의선을정하고, 간단히말할수있어야한다. 술자리에서선을넘는건대개말대신웃음으로넘길때생긴 다. “저는 10시까지만함께할게요.” “술은여기까지, 2차는동참못합니다.” 이런문장은상대를존중하면서도분 명하다. 나가기전계산이정리되지않았다면사회자에게조용히신호를보내정산을마무리한다. 기습퇴장은 오해를만든다. 운전, 다음날일정, 건강문제같은사유는사실그대로, 최소한의단어로만언급한다. 자세한설명은필요없다. 상대도설명을듣고싶은게아니라, 무리하지않는다는메시지를원한다. 2차와마무리: 뒤끝이깔끔해야다음이있다 2차는선택이다. 1차에서분위기가무르익었다고모두가더오래있고싶지는않다. 2차로노래방을갈경우, 노 래강요와과한시간끌기는피하자. 한곡만부르고돌아가는사람을붙잡지않는게매너다. 카페나산책으로 전환하는 2차는요즘팀에서선호된다. 소음이줄어들면대화가깊어진다. 마무리메시지는짧고담백할수록좋다. 단체메신저에 “오늘함께해줘서고마워요. 무사히들어가세요.” 정도면 충분하다. 누구의실수를콕집어농담으로남기는건위험하다. 농담은술이깬뒤다르게읽힌다. 실수했을때의정리법 회식에서실수는누구나한다. 문제는다음날의태도다. 기억이희미하다면먼저가까운동료에게사실관계를 확인하자. 사과가필요하면짧고명확하게, 변명없이. “어제말이과했습니다. 불편했다면죄송합니다. 같은일 이없도록하겠습니다.” 그다음은행동으로보여주는단계다. 회식에서술을줄이고, 말의셈법을바꾸자. 반복 되는사과는신뢰를갉아먹는다. 상사가실수했을때후배로서어려운순간이온다. 정색하고지적하기보다, 개인적으로짧게사실을전하고향 후를제안하자. “어제 A님께농담이조금과하게들릴수있었습니다. 다음엔그주제는피하는게좋겠습니다.” 팀전체앞에서다시이야기하는건상사의체면을손상시킨다. 1 대 1이원칙이다. 원격근무시대의회식, 형태를바꾸는지혜 원격이나하이브리드팀에서는오프라인회식을억지로만들기보다, 낮시간의식사나팀활동으로대체하는선 택지가많다. 볼링, 방탈출, 걷기모임, 전시관람같은활동은술의역할을분담한다. 예산과시간을낮에쓰면회 식의편견도줄어든다. 술중심이아니더라도팀은충분히가까워진다. 한달에한번, 업무종료 1시간전커피 타임처럼미세한접점이오히려팀결속을높인다.
직장내다양한문화와세대의교차 세대가다른사람들이함께하면기대치가엇갈린다. 90년대식회식문법을그대로적용하면충돌이생긴다. 하 지만전통전체를부정할필요도없다. 존중의형식은살리고강요의요소를걷어내면된다. 예를들어좌석예 우, 잔을두손으로받는습관은남겨도, 원샷강요와폭탄주는과감히뺀다. 선배의경험담은귀하지만, 독백이 되면지루하다. 경험담을공유할때는 “당시저는이렇게해결했는데, 요즘에는뭐가다르죠?”처럼질문으로끝 맺으면대화가열린다. 다문화팀에서는종교와건강상의이유로금주하는동료가있을수있다. 그럴때는무알코올옵션을충분히준 비하고, 건배사도 “건강과안전” 같은보편의언어로구성한다. 술중심의네이밍대신 “팀저녁” “프로젝트셀러 브레이션” 같은표현을쓰면편하다. 조직의규정과리스크관리 많은회사가이미회식가이드라인을갖고있다. 근로시간인정여부, 비용한도, 음주강요금지, 2차금지등. 팀 장은내부규정을숙지하고, 규정과현장의간극을좁히는해석을준비해야한다. 예를들어 “회식은근로시간 외에자율참석”이라는문구가있다면, “불참사유묻지않기”와세트로운영하자. 또한귀가대책을세우는것은 안전과법적리스크를함께관리한다. 대리운전호출을한명이전담하면병목이생긴다. 각자앱을통해호출하 고, 도착확인까지팀채팅방에서체크하면사고를줄일수있다. 사건예방은규정보다습관에서나온다. 사진촬영전동의, 민감주제금지, 과음전종료, 혼자귀가하지않기. 이네가지습관만철저히지켜도대부분의문제는생기지않는다. 테이블을빛나게하는작은기술들 뒤처리의리듬: 안주접시가쌓이면피곤해보인다. 한두번직원호출로치우고, 물컵과물병을중앙으로 모아두면공간이넓어진다. 이름을불러주는대화: “과장님” 대신 “민수님”으로한두번호칭을바꾸면분 위기가부드러워진다. 단, 회사문화와상사의선호를먼저살핀다. 시간알림: 45분, 90분지점에 “한접시 더드릴까요?” “마무리할까요?” 같은체크를던지면통제감이생긴다. 균형있는마이크: 말많은사람옆 에는요약형질문을, 말적은사람에게는선택형질문을던진다. “이번에가장배운점한가지씩만” 같은 프롬프트가효과적이다. 이별동선: 계산후문앞에서줄지어인사하는문화는피곤하다. 테이블에서자연 스럽게박수한번으로마무리하고, 각자출구로흩어지면정리된다. 면담형회식과축하형회식, 다르게설계하기 면담형회식은조용한장소, 작은테이블, 소량의술이적합하다. 목표는피드백과경청이므로안주보다대화의 밀도를우선한다. 60분에서 90분사이에끝내고, 다음행동계획을한문장으로합의하면성과가남는다.
축하형회식은사진과웃음이중심이다. 단체가앉기좋은공간, 나눠먹기편한메뉴, 건배를두세번에나눠진 행하는방식이어울린다. 시상식처럼누군가를세워세레머니를할때는짧게, 선물을미리준비하고, 말대신카 드에메시지를남기자. 말은잊히지만손글씨는남는다. 회식다음날, 사려깊은후속 다음날오전, 필요한경우에만간단한감사메시지를남긴다. 모든회식에매번메시지를남기면형식이된다. 특별한계기였거나외부협력사가함께했다면반드시남기자. “어제즐거웠습니다. 협업덕분에결과가더좋아 졌습니다.” 같은문장은상대의공을인정한다. 업무는평소보다 10퍼센트느리게시작될수있다. 중요한미팅을회식다음날오전에배치하지않는습관이팀 생산성을지킨다. 숙취로어려움을겪는동료를비난하기보다, 회식설계를개선할신호로읽자. 과음이반복된 다면구조의문제다. 시간, 장소, 구성, 룰을업데이트하자. 맺음의태도 좋은회식은친밀감을만들고, 나쁜회식은불신을키운다. 경계는얇다. 무리하지않는속도, 명확한경계, 부드 러운유머, 깔끔한정리. 이네가지가핵심이다. 상사와동료를배려하는일은내인간관계와평판을지키는일 이다. 술잔의높이가아니라눈맞춤의길이가관계를만든다. 오늘저녁테이블에서꼭한번은이런말을건네 보자. “편하게, 각자페이스대로요.” 그러면웬만한문제는시작되기도전에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