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9

일본의 학교 문화

일본의 학교 문화. 30132 이현준. 교육 , 학기와 방학. 교육시설은 소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소학교와 중학교는 의무교육이다 . 일본은 일본은 6 년 간의 소학교 단계 , 3 년 간의 중학교 단계 , 3 년 간의 고등학교 단계 , 2 년 또는 4 년 간의 대학교 단계 (6-3-3-4(2)) 를 거치는 교육제를 지니고 있다 . 또 일본은 주 5 일제로 토요일 , 일요일엔 학교에 나오지 않는다.

virgo
Download Presentation

일본의 학교 문화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일본의 학교 문화 30132 이현준

  2. 교육, 학기와 방학 교육시설은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소학교와 중학교는 의무교육이다. 일본은 일본은 6년 간의 소학교 단계, 3년 간의 중학교 단계, 3년 간의 고등학교 단계, 2년 또는 4년 간의 대학교 단계 (6-3-3-4(2))를 거치는 교육제를 지니고 있다. 또 일본은 주5일제로 토요일,일요일엔 학교에 나오지 않는다. 전기(前期), 여름방학, 후기1(後期1), 겨울방학, 후기2(後期2), 봄방학 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전기 :4월부터 시작,8월중순까지 여름방학 : 8월 중순 ~9월 말까지 (40일 가량) 후기 1 : 10월부터 시작, 12월 말까지 겨울방학 :12월 말 ~ 1월 중순 (20일 가량) 후기 2 : 1월 중순부터 시작, 2월 중순까지 봄방학 : 2월 중순~ 3월 말까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유아들은 유치원에 맡겨진다. 유치원은3~5세 정도의 유아들을 양육한다. 유치원은 사립 초등학교의 입학 시험에 합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3. 급식 일본은 전부터 식습관을 서양식으로 바꾸려 했는데 이 때문에 급식에 빵이 자주 나온다. 대부분 급식을 하나 도시락을 싸거나 매점에서 빵이나 김밥을 사먹어도 된다.

  4. 일본의 학교 축제 일본은 11월 3일이 "문화의 날(文化の日)" 로 보통 11월 초에 각 고등학교 및 중학교들이 학교 축제를 많이 한다. 2학기가 시작되는 8월말에 개강과 동시에 보통 문화제(학교축제) 추진 위원회를 뽑아 11월 초 까지 준비를 하게 된다. 중,고등학교 3학년은 수험생이기 때문에 문화제 준비에서 제외된다고 한다.

  5. 일본의 학교 축제

  6. 센터 시험 우리나라의 수능과 비슷한 시험이다. 원래는 공립대학교 (국립/시립/현립/도립 등)를 수험하는 학생이 보던 전국공통시험이었는데 지금은 센터 시험 성적으로 많은 사립대학교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매년 1월13일 이후 첫번째 토요일, 일요일 2일 시행하며 시험 과목은 국어, 수학, 사회(현대사회/윤리/정치), 지리역사(세계역사,일본역사,지리), 외국어(영어,프랑스,독어,중국어,한국어)이다.

  7. 일본의 교복 일본의 남학생 교복은가쿠란(学ラン)이다. 검은색에 단추만 박혀 있는차이나 교복 형태이다. 일본의 여학생 교복은 세라복(セーラーふ)이라고 많이 한다. 이는 일본 여학생의 교복을 해군(Sailor)복에서 따왔기 때문이다. 일본의 중고생이 주로 이용하며, 초등학교나 대학교도 드물게 이용된다. 하계에는 통풍이 잘되는 소재로 이루어지고 천이 얇은 교복을 입고, 봄이나 가을에는 베스트나 가디건 등을 온도 조절용으로 착용한다. 주요 생산지는 오카야마현쿠라시키시코지마 지구이다. 학생복 메이커가 일본 내 생산량의 70%를 차지한다

  8. 계발 활동 일본의 부활동은부카츠(ぶ-かつ)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와 달리 매우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부의 종류 운동부 : 농구,야구,축구,라크로스 등 학습부: 수학,국어,영어 등 예능부: 방송,연극,뮤지컬 등 문예부: 독서, 시낭송 등 오컬트: 미스테리 연구회, UFO 연구회 부를 만드는 과정 최소 5 ~ 10명이 모여 신청을 하면 학교에서 검토를 하고 고문 선생님을 초빙하여 부를 만든다. 그 이후에는 학교 게시판에 신입생 등을 통해 부원을 추가로 모집한다.

  9. 계발 활동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