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1

밀의 발견법

밀의 발견법. 1. 일치법 ▶어떤 사건 이전의 상황 가운데서 공통적인 요인으로 일치하는 것이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음에 기초하여 추리하는 방법 ▶형식 아래의 도식에서 사건 E 가 발생한 각 경우에 공통적으로 있었던 이전 상황은 X 이고 , 일치법에 의해서 원인은 X. 2. 차이법 ▶문제가 발생한 상황과 발생하지 않은 상황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봄으로써 원인을 찾고자 하는 방법 ▶형식 아래 도식에서는 E 의 원인으로 X 를 추리할 수 있다. 3. 일치 차이 병용법

kim-spears
Download Presentation

밀의 발견법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밀의 발견법

  2. 1. 일치법 ▶어떤 사건 이전의 상황 가운데서 공통적인 요인으로 일치하는 것이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음에 기초하여 추리하는 방법 ▶형식 아래의 도식에서 사건 E가 발생한 각 경우에 공통적으로 있었던 이전 상황은 X이고, 일치법에 의해서 원인은 X.

  3. 2. 차이법 ▶문제가 발생한 상황과 발생하지 않은 상황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봄으로써 원인을 찾고자 하는 방법 ▶형식 아래 도식에서는 E의 원인으로 X를 추리할 수 있다.

  4. 3. 일치 차이 병용법 ▶위의 두 가지 방법 즉 일치법과 차이법을 병용하여 그 원인을 알아내는 방법 ▶형식 아래의 도식에서 1~i는 E가 발생한 경우의 집합이고, j~n은 E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들의 집합이다. S, T, U는 식중독이 일어난 집단과 일어나지 않은 집단이 함께 먹은 음식이고, X는 식중독이 일어난 집단만 먹은 음식, 그리고 V는 식중독이 일어나지 않은 집단만 먹은 음식일 경우 사건 E의 원인은 X이다.

  5. 4. 공변법 ▶어떤 사건을 원인으로 하여 야기되는 결과를 이야기 할 때, 그 결과를 개별적인 특수 사건으로 여기기보다 일정한 집단 내에서 사건 발생의 증감이나 그것의 상대적 발생 빈도에 초점을 맞추어 추리하는 방법 ▶형식 아래의 도식에서 X요소의 증감이 E요소의 증감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6. A, B, C가 일어나자, X, Y, Z가 발생했다. • A, B(증가), C가 일어나자, X, Y(증가), Z가 발생했다. • A, B(감소), C가 일어나자, X, Y(감소), Z가 발생했다. • 그러므로 B는 Y의 원인이다. • 예)실업률과 이혼율의 관계:실업률이 높아지자 이혼율도 높아졌다. 실업률이 낮아지자 이혼율도 낮아졌다. 그러므로 실업률은 이혼의 원인이다.

  7. 5. 잉여법 ▶잉여법은 선행 상황과 그 결과적 현상에 관련하여 이미 알려져 있는 선행 상황과 현상간의 인과 관계를 빼고, 잉여 분으로 남는 상황과 현상 간에 어떤 인과관계가 있음을 판단하는 방법 ▶형식

  8. 한 만화가게 주인이 한 달 동안의 수입을 계산하였더니, 150만 원의 적자가 났다. 이를 검토해 보니 불필요한 고용인 때문에 발생한 손실이 60만 원이었고, 가게 임대료의 인상으로 지난달 보다 30만 원을 더 지불했고, 책값의 인상으로 지난달보다 10만 원을 책값으로 더 지불했다. 나머지 손실에 대해서는 원인을 찾을 수 없었다. 생각할 수 있는 가능성은 도난이나 분실이었다. 그래서 만화가게 주인은 도난과 분실로 인해 50만 원을 손해 봤다고 판단했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