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41

2. 우리를 둘러싼 목소리 3.1 디지털 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 HD 방송 -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과 디지털 방송의 차이

2. 우리를 둘러싼 목소리 3.1 디지털 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 HD 방송 -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과 디지털 방송의 차이.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Download Presentation

2. 우리를 둘러싼 목소리 3.1 디지털 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 HD 방송 -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과 디지털 방송의 차이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우리를 둘러싼 목소리 3.1 디지털 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 HD 방송 -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과 디지털 방송의 차이

  2.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시청자)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을 목적으로 지상의 무선국을 이용하여 행하는 지상파 방송, 전송·선로설비를 이용하여 행하는 다채널방송인 종합유선방송, 인공위성의 무선국을 이용하여 행하는 위성방송으로 구분하고 있다. (방송법 2조 1항) 축소지향의 방송 미디어 기술의 변화에 따른 여파는 현대에 있어 가장 강력한 미디어로 불리는 방송의 본질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이제 방송사는 자신이 미디어의 왕으로 안방을 장악하고, 언론 몰이꾼으로 군림하던 시대를 벗어나야 생존할 수 있음을 이미 깨닫고 있는 것일까?이제 빅 브라더는 죽고 스몰 브라더가 사는 세상이 왔다.영상미디어 산업계의 춘추전국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TV 방송은 화질과 음질의 향상을 통해 영화를 죽이려 하고 방송과 통신을 결합하는 식의 DMB와 IPTV를 통해 앞서가고 있는 인터넷과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따라잡아 새로운 형태의 빅 브라더인 스몰 브라더로 자리매김하길 원하는 것처럼 보인다.바야흐로 미디어 컨버전스라는 통합의 거센 물결이 들이닥치고 있는 것이다.

  3.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방송통신융합추진위에서 IP-TV 도입방안에 대해 IPTV 성격, 소관법률, 사업권역, 기간통신사업자 진입 제한 등 4대 주요의제로 결정하는 등 IP-TV 도입법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사업 권역은 전국으로 하고 기간통신사업자의 진입은 자회사 분리를 통해 허용한다는 것 등을 골자로 한 IPTV도입 방안에 대해 전문위원 간 의견 조율이 이뤄지고 있다. 디지털 방송의 특성 아날로그 방송과 비교했을 때, 디지털 방송물의 특성은 우선 HD로 구현되는 고화질 영상이다. 디지털 압축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방송은 6MHz의 주파수대역에서 현재의 화질과 비슷한 수준의 SDTV 방송 채널을 4~6개, 고화질의 HDTV 방송채널을 1~2개까지 내보낼 수 있다. 특히 HD 기술은 영화화질인 2K에 가까운 고화질을 공급함으로써 실감나고 재미있는 영상에 돌비사운드를 실어 프레즌스presence를 확장하고 이것을 시청자의 집으로 배달한다. HDTV 수상기를 설치하고 돌비시스템을 연결하면 바야흐로 진정한 안방극장의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그러나 HD는 프레즌스의 향상 이외에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한계에 머무른다. 여전히 영상물을 공급하는 자와 수용하는 자의 커뮤니케이션에 단극이 존재하고 빅 브라더는 살아남는다.

  4.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반지의 제왕』을 보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것이 영화인지 드라마인지 애니메이션인지 게임인지 분간이 안 되는 몇몇 순간이 분명히 존재하는 구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과거에 방송 드라마와 영화는 비디오와 필름이라는 매체로 확연히 구분되었다. 그러나 HD 영상기술은 필름 해상도에 가까운 화질과 영화상영관의 환경에 바로 적용 될 수 있는 음질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관점에서 앞으로 방송은 물론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산업 전반을 기술적으로 통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필름과 비디오는 사라지고 데이터로 영상을 만드는 시대가 오고 있다. 따라서 실사촬영의 비중이 줄어들고 컴퓨터로 구현되는 가상영상제작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특히 3D와 모션캡쳐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위험한 스턴트의 필요성이 없어지거나 더 나아가서 가상캐릭터가 연기를 하는 세상이 올지도 모른다. 그렇게 되면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의 경계가 무너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5.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이러한 주장이 충분히 근거가 있음을 증명하기는 쉽다. 1) 디지털 영상제작은 크리에이티브의 극대화를 제공한다. (스타워즈를 보자) 2) 그러나 디지털 영상제작의 위력은 효과적인 배급과 상영에 있다. 디지털 영상은 데이터임으로 공중파는 물론 서버와 네트워킹을 통해 일반가정뿐만 아니라 상영관으로 직접 배급될 수 있다. 영화의 디지털 배급은 상영관용 필름을 프린트하고 배급, 보관하는 비용의 절감뿐만 아니라 신속한 영화개봉이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부여한다. 한국영화 산업이 경험한 영화직배의 수익효과를 상기했을 때, 이것은 의미심장한 변화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영화가 필름에서 디지털로 매체변환을 할 것은 불을 보듯 명백하다. 애니메이션의 경우, 전통적 아날로그 방식의 2D 기법을 버리고 3D로 가장 빨리 전환한 분야이다.극장용이든 방송용이든 디지털은 분간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3대 영상산업으로 불리는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의 경쟁은 치열 할 수밖에 없다. 방송이 발 빠르게 움직이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6.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HD 방송의 경우, 현재 스카이라이프가 한 개의 HD 전용채널을 구축하여 방송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상파 TV와 케이블방송 역시 HD 방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HD 영상기술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서는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으로 나뉘는 전반적인 영상제작과정 환경의 변화가 필요하고 이러한 환경변화는 방송, 영화 및 애니메이션에 동시에 적용된다. 이제 경계가 없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7.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니콜라스 네그로폰테는 “비트는 비트다”라는 주장을 통해서 디지털 상태에서는 모든 것이 비트의 조합이라는 동일한 형태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얘기하고, “혼합비트”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아날로그 방식에서는 다르게 인식되는 많은 매체들이 동일성을 내제하고 있는 비트들의 호환성에 기인하여 통합 사용될 것임을 주장한다. 또한 보편적인 관점에서 디지털 컨텐츠의 영구성에 기인하여 아날로그 매체의 디지털 화가 촉진될 것이며, 네트워킹 기능의 강화는 상품의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모든 경제, 문화활동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이다.

  8. 이러한 특징들은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있는 HD 영상매체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는데, 첫째 HD 영상기술은 영상컨텐츠가 동일한 비트로 존재하기 때문에 비디오와 필름매체의 차이에 기인하는 경계를 무너트려 혼합적인 제작방식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비트의 형태로 존재하는 컨텐츠는 영구적이기에 기존의 아날로그 비디오와 필름의 경우 문제시되었던 매체마모 및 손상이 없다. 마지막으로 비트 상태의 컨텐츠는 네트워킹이 용이하여 효율적인 컨텐츠 분배가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디지털 영화컨텐츠 분배에 서버와 네트워킹 기술이 사용되어 시, 공간을 초월한 직배가 가능한 것이다.

  9. 영상신호(빛의 파형)를 전기신호로 바꿔준다. 영상구현의 원리 과거 아날로그 카메라는 촬상관이 내장되어 있어 영상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였으나 이후 카메라는 CCD로 불리는 칩으로 영상을 처리하게 되었다. 카메라를 보면 3CCD 라 되어있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CCD가 3개 내장되어 있음을 말한다. Charge Coupled Device

  10. “Vector Scope에 나타난 파형(전기신호)”

  11. 전극을 가하면 발광하는 물체를 담고 있는 유리판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유리판은 수 백 개의 조각으로 나뉘어있고 개별조각은 전기신호를 받을 수 있게 연결되어 있다. 이 때 영상신호가 전기로 변환되어 신호를 보내면 그 부위에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것이 모니터의 기본원리이다. 화상신호화 원리

  12. [ 컬러재현의 3가지 방식 ]

  13.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과거 여러 형태로 영상신호를 이미지로 재현하는 방식이 제시되었다. (a) 삼원색 브라운관 방식은 적, 녹, 청의 신호를 처리하는 별도의 브라운관이 있어 각각의 색을 분사하고 이것을 적당히 섞어 256 단계의 색을 처리한다.이 경우, 화질은 우수하나 비용이 많이 들고 송출 신호의 용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CBS가 개발한 방식이 (c)이다. 적, 녹, 청의 신호를 순차적으로 보내 조합함으로써 이미지를 구현한다. 문제는 회전 필터 원반이 내장된 모니터는 부피가 클 뿐만 아니라 소음도 심했다 한다. (b)는 현재 까지도 사용되고 있는 쉐도우 마스크를 사용한 모니터 방식이다. 내장 되어있는 전자총이 적, 녹, 청의 신호에 따라 빛을 쉐도우 마스크를 통과시켜 위에서 아래로 뿌리고 모니터 전면에는 3원색 형광체가 있어 이미지를 구현하는데 이것을 CRTCathod Ray Tube모니터라 한다.

  14.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아날로그 TV의 해상도 아날로그 TV의 화질은 해상도로 표현되는데 1) 이것은 카메라가 어느 정도 섬세히 피사체를 볼 수 있는가를 정량적으로 표시한 것이다. 2) 해상도에는 수평해상도와 수직해상도가 있지만 빛을 위에서 아래로 방사해 이미지를 구현하는 CRT에 있어 화질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수직해상도이다. 3) 수직 해상도는 주사선의 수에 따라 결정되며, 한국의 표준 TV방식에 따르면 주사선수가 525라인, 수직해상도는 350라인이다. 4) 해상도는 촬상소자, 영상증폭기의 주파수 특성(대역폭), 피사체 조도, 렌즈 ,전송로 특성, 수상기 특성 등의 요소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15. 스캔방식 TV 영상은 NTSC의 경우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와 인터레이스드interlaced 두 가지 스캔 방식이 있다. 1) 순차주사로 불리는 프로그레시브 스캔은 극장용 프로젝터, PC 모니터, HDTV시스템 등에 주로 사용되는데 525x350 라인을 일시에 스캔하는 것으로 용량이 커서 주사 시간이 느림으로 기존의 방송시 플리커Flicker 현상이 발생한다. 방송은 원거리를 소화해야하는 특징 때문에 난수신이 항상 문제가 되어왔다. 플리커 문제를 해결한 것이 비월주사로 불리는 인터레이스드 방식이다. 2) 인터레이스드 스캔은 이미지를 2회 걸쳐 빠르게 주사함으로써 플리커 현상을 제거하는데 1회 주사에서 얻어진 영상 (field )과 2회 주사 때 얻어진 영상 (field 2)을 합쳐 한 프레임 (frame)을 형성한다. 525라인의 주선을 가진 1회 262.5 필드와 2회 262.5 필드로 나뉘어 구성된다.

  16. 아날로그 TV 전송방식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아날로그 컬러 TV 표준에는 NTSC1), PAL2), SECAM3)등이 있다. 1)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2) Phase Alternation Line 3) Systems Equential Couleur A Memoire

  17.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 NTSC는 미국이 개발한 전송방식으로 초당 29.97 프레임과 525본 주사선을 전송하여 영상을 구현한다. • 영국이 개발한 PAL의 경우 초당 25 프레임과 625본으로 방송한다. 방송되는 영상정보의 양은 PAL이 우수한 반면 사물과 사람의 움직임은 프레임 수가 많은 NTSC가 우수하다. 각 방식으로 제작된 영상은 별도의 컨버팅converting 과정을 거치지 않고는 호환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영국에 서 PAL 방식으로 찍은 비디오를 한국 NTSC TV로 보면 화면이 흔들리고 칼라가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18.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영상신호 -> 전기신호(Pulse) -> Pulse Code Modulation 아날로그와 디지털 TV의 차이 디지털방송은 TV 신호로 사용되는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로 처리하여 기록, 전송하는 기술을 말한다. 기존의 방송이 비디오, 오디오와 문자를 아날로그 형태의 전파로 방송한 반면 디지털방송은 각종 부가정보 (EPG, TV 쇼핑, 주식정보, 게임 등)를 디지털 형태의 전파로 방송한다.

  19.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디지털방송에서 영상신호는 표본화, 양자화와 부호화를 거쳐디지털 데이터로 변조된다. 샘플링이라 불리는 표본화 과정에서 아날로그 영상정보는 샘플링 레이트 (초당 몇 번 샘플링 하는가)에 따라 계단식 파형으로 추출된다. 잡지의 사진을 스캔하여 컴퓨터에 저장한다고 가정할 때 사진의 광학정보는 스캐너에 의해 추출되고 이미지 파형이 계단식으로 입력되는 것이다. 만약 초당 44.1000번 샘플링하면 44.1k 샘플링 레이트가 된다.

  20.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디지털방송에서 영상신호는 표본화, 양자화와 부호화를 거쳐디지털 데이터로 변조된다. 샘플링과 함께 양자화가 진행되는데 이것은 이미지의 새이딩을 하는 것과 유사하다. 새로 축으로 형성된 계단식 파형에 가로로 축을 쌓듯이 그리드를 형성하는 것과 같은데 예를 들어 22즉 2비트의 경우, 4개의 계단이 생기는 것과 같고 28즉 8비트의 계단은 256개가 됨으로 같은 샘플링 레이트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도 정보의 양이 상대적으로 많아지는 것이다.

  21. 표본화와 양자화를 거친 파형은 특정 패턴을 가진 0과 1로 조합된 데이터로 추출되는데 이것을 엔코딩 즉 부호화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친 데이터는 특징 1)수적연출 2) 모듈성 3) 가변성 4) 부호변환 5) 자동화 (마노비치)

  22.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따라서 디지털방송의 전송규격으로 전 세계 모든 지상파와 위성방송사가 비디오는 MPEG-2를 오디오는 Dollby AC-3나 MPEG-1/2를 사용하고 있다. 단, 디지털 신호의 변조방식에 따라 미국, 캐나다, 한국에서는 ATSC 규격의 8 VSB를 유럽은 DVB-T 규격의 COFDM을 일본은 ISDB-T 규격의 BST-OFDM을 사용한다.

  23.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디지털 TV 전송방식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TV 표준에는 ATSC-DASE, DVB-MHP, OCAP이 있다. 1) ATSC-DASE (Digital TV Application Soft- ware Environment) 미국의 지상파 디지털TV 표준안을 제정하는 단체로 198개의 회원사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 캐나다, 대만, 아르헨티나 등의 국가에서 규격으로 채택되었다. ATSC는 지상파 디지털 방송에만 국한되지 않고 위성을 통한 디지털 TV 신호의 전송 규격을 1999년 10월 승인하여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의 디지털 위성방송은 USSB를 인수하여 가입자가 700만에 이를 정도로 규모가 커진 DirecTV를 중심으로 200만 가입자의 Echostar 등이 있다. ATSC는 현재 오디오/비디오에 대한 표준안이 완료되어 '98년부터 본 방송을 하고 있다.

  24.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2) DVB-MHP (Multimedia Home Platform) 유럽의 ELG(European Launching Group)에 의해 디지털 방송의 공개 공동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된 조직이다. 현재 방송사업자, 케이블/위성 운영업자, 가전업체, 방송장비회사 등 30여 국가에 걸쳐 220여 회원사를 가지고 있다. DVB 규격을 이용하여 유럽, 북미,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에서 방송을 하고 있다. DVB 데이터 방송은 1997년에 표준안을 발표했다. 데이터 방송을 위한 표준안을 DVB-Data, 대화형 TV를 위한 표준안을 DVB-I라 한다. 현재는 DVB-MHP라는 이름으로 규격화가 이루어졌다.

  25.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3) OCAP (OpenCable Application Platform) OpenCable은 프랑스의 Thomson과 Sun Interactive사에서 대화형 TV 응용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한 멀티미디어 쌍방향 방송시스템으로서 약 50개국 34개 네트워크 운용 자에 의해 선택되어 전 세계 930만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위성, 케이블, 지상파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26.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아날로그와 비교했을 때 한국 ATSC 방식의 디지털방송은 아래와 같은 차이를 보인다.

  27. HD 영상기술이 구현하는 고화질, 와이드 화면은 14,000~20,000 안시(ANSI)급 버티컬 타입(Vertical Type) DLP를 사용하였을 때, 최대 15H 화면 높이 대비 시청거리 비율을 나타내는 단위 시청거리를 제공하는데 이것은 현존하는 상영관 기준 약 5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시청면적을 의미한다.

  28.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CRT 가 아날로그 방식의 대표적 디스플레이라면 디지털 방식은 단연 LCDLiquid Crystal Display를 꼽을 수 있다. LCD는 한마디로 액체와 고체의 중간적 물질인 액정의 전기 광학적 성질을 응용한 디스플레이 장치이다.

  29.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LCD의 동작 원리는 CRT와는 전혀 다르다. CRT가 하나의 점에서 전자빔을 쏘아 RGB 형광체를 발광시키는 것 과 달리, LCD는Backlight라 불리는 광원을 이용한다.

  30.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LCD 후면에 위치한 광원이 켜진 상태에서 그래픽 카드에 의해 전달된 정보에 따라 액정을 담고 있는 영역에 부착된 회로는 특정 영역의 전극을 on/off 한다. 액정은 전극이 전달되면 누운 상태로 광원을 통과시켜 액정 앞쪽에 위치한 미세한 크기의 칼라필터에 빛을 통과시켜 색을 구현하는 것이다.

  31.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LCD 모니터는 300 마이크로 미터 넓이의 작은 필터로 덮여 있으며 각 필터는 적,녹, 청으로 칠해져 있다.

  32.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필터 뒤에는 전극 판이 있고 그 사이는 비어있는데 그곳을 메우는 것이 액정이다.

  33.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전극 판 뒤에 있는 Backlight가 들어온 상태에서 액정에 전극이 가해지면 액정은 수평으로 누워 빛을 막아버린다. 전극이 꺼지면 액정이 서면서 빛이 통과 된다.

  34.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원래 액정은 온도 변화에 따라 상태가 바뀌는 특성에 의해 발견되었는데 전기에 의해 발생하는 전기장의 변화에 따라 배열 상태가 바뀌는 특성이 있다. 액정 아래에 숫자나 글자 모양으로 전극을 만들고 전기를 흘리면 전극 위에 있는 액정의 분자 배열 상태가 변하면서 그 부분만 색이 바뀌어 숫자나 글자가 표시되는 것이다.

  35.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PDP Plasma Display Panel 디스플레이 LCD와 함께 각광받고 있는 디스플레이 형태가 PDP이다. 양, 음의 하전 입자가 공존하여 전기적으로 중성인 상태인 플라스마의 방전현상을 이용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구현한다.

  36.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여러 가지 물질 (Na+, Xe, He) Na+ : 양이온, Xe : 제논, He : 헬륨 으로 구성 된 플라스마 가스에 전기적 자극이 가해지면 제논Xe 이 폭발하고, 이 때 자외선이 방출되어 형광체를 자극함으로써 색이 표현된다. 디지털의 장점은 제작된 컨텐츠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를 정보의 손실 없이 자유롭게 전달, 가공, 배급 및 보존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디지털 방송 시대의 개막은 기존의 아날로그 시대에서는 불가능했던 여러 가지 서비스가 가능해짐을 의미한다. 간단한 예로 아날로그 TV 신호가 공기 중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고스트Ghost (이중 잔상 화면 - 화면의 영상이 겹쳐서 나오는 현상) 이나 색 번짐 등과 같은 화질 열화 요소 등이 없어지며 DVD를 능가하는 고화질과 CD를 능가하는 고음질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7.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2003년 7월 문화방송에서 방영된 이재규 연출, 『다모』의 성공은 HD 드라마의 신기원을 이룬다. HD TV용으로 사전 제작된 블록버스터급 드라마인 만큼 여타의 드라마에 비해 몇 곱절의 시간과 제작비가 투입되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는 영화 수준의 영상미와 사운드효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의 조화로 나타나 많은 시청자의 사랑을 받았는데 다모 이후 TV 드라마 제작예산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여 2007년에 이르러서는 과거 편당 몇 천 만원에 불과하던 제작비가 2억 이상으로까지 상승하게 된다.

  38.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다모는 2005년 9월 영화 『형사』로 거듭 태어난다. 국내의 경우 드라마가 영화로 된 케이스가 거의 없었는데 『우뢰매』와 같이 80~90년대 어린이 영화가 전부인 상태여서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로 스타덤에 오른 이명세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드라마 다모의 주인공 하지원을 그대로 유지한 채 그 당시 스타로 부상하던 강동원과 중년 연기파 배우 안성기가 투입된 이 영화에 많은 관심이 모아졌으나 실제 흥행에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다. 그러나 HD 기술이드라마제작에 도입되며 자연스럽게 영화, 애니메이션에 영향을 주기 시작한 것이다.

  39. 디지털방송 : 빅 브라더를 위하여 빅 브라더로 살아남기 미국의 경우 TV 드라마 시리즈가 영화제작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 이유는 미국의 드라마제작 시스템은 시즌 별로 구성되어 방영 이전에 대부분의 분량이 선 제작되어 완성도가 높고 제작예산이 영화에 버금갈 만큼 컸다는데 있다. 미국 최고의 제작자로 불리는 크리스카더의 X-파일은 9년 동안 9번의 시즌의 드라마로 미국 폭스 TV에서 방영되다 97년에 영화로 만들어져 성공한 사례가 있는데 그 이전에도 드라마 배트맨, 스파이더맨, 헐크, 슈퍼맨 등 드라마가 영화로 제작되어 성공을 거둔 수 많은 사례가 있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