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문화
This presentation is the property of its rightful owner.
Sponsored Links
1 / 12

디자인과 문화 PowerPoint PPT Presentation


  • 153 Views
  • Uploaded on
  • Presentation posted in: General

디자인과 문화. 디자인과 문화. 제 11 강 미래사회와 디자인.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디자인과 문화. 가상현실 최근 IT( 정보기술 ) 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가상 현실 기술이 실생활 곳곳에서 응용되고 있다 . 가상현실이란 … 정보기술을 이용해 만든 가상의 공간을 말한다 . 특수 제작된 HMD(Head Mounted Display) 를 이용하여 눈 앞에 가상의 공간이 펼쳐지고 , 사람들은 이 곳에서 실제와 거의 흡사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Download Presentation

디자인과 문화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 - - - - - - - - - - - - - - - - - - - - - - - - - E N D - - - - - - - - - - - - - - - - - - - - - - - - - -

Presentation Transcript


6071448

디자인과 문화

디자인과 문화

제 11 강

미래사회와 디자인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가상현실

최근 IT(정보기술)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가상 현실 기술이 실생활 곳곳에서 응용되고 있다.

가상현실이란…

정보기술을 이용해 만든 가상의 공간을 말한다. 특수 제작된 HMD(Head Mounted Display)를 이용하여 눈 앞에 가상의 공간이 펼쳐지고, 사람들은 이 곳에서 실제와 거의 흡사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가상현실 기술은 특히 의료분야에 활발히 응용되고 있다. 서울 백병원은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고소, 폐쇠 공포증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환자는 가상 공간에서 엘리베이터로 이동하는 훈련을 받는다. 엘리베이터가 올라갈 때는 밑으로 자동차가 지나가는 모습이 보이고 바람 소리도 들을 수 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현재 가상현실을 이용한 수술환경을 구축 중이다. 이 기술은 실습생이 가상 인체를 들여다 보면서 실제로 수술할 때와 똑같은 촉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가상현실 기술은 문화재와 유물의 복원에도 유용하다. 박물관이나 유적지 에서는 사람들이 유물을 만지는 것이 불가능 하지만, 가상세계에서는 사람들이 유물을 이리저리 돌려가며 자유롭게 관찰 할 수 있다.

가상현실 기술은 산업, 국방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응용된다. 가상현실 속에도 다양한 변수를 점검, 실제 제품개발에 드는 엄청난 비용과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다임러클라이슬러, 현대자동차 등은 제품설계나 생산에 가상현실 기술을 적극 이용하고 있다.

모 기업체의 가상현실연구부장은 “앞으로 수 년 안에 인간의 오감(五感)을 자극할 갖가지 가상현실 기술이 등장할 것”이라고 전방을 한다.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세계 정상의 첨단제품 디자인 업체인 IDEO가 예상하는 8년 후의 세계는?

통신과 인터넷, 데이터 전송이 완벽하게 무선으로 이루어지며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세상이다.(Wireless World)비즈니스 위크는 최신호에서 이런개념을 전제로 첨단 디자인을 소개했다.

IDEO는 2010년쯤에는 종이처럼 말아 휴대할 수 있는 두루말이 LCD(액정화면)와 무선 인터넷, 음성으로 작동되는 절전형 컴퓨터 등이 완벽히 실용화 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과 연결되어 정보의 바다에 빠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포스트 전자기기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무선 인터넷이 최근 세계 정보통신(IT)업계의 화두로 떠올랐다. 세계의 주요 IT업체들이 저마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치열한 한판 승부에 나서고 있다. 무선 인터넷은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인터넷에 접속해 데이터 통신이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이동성(Mobility)과 무선(Wireless)의 핵심이다. IT산업의 중심이 PC에서 휴대전화, PDA, 핸드헬드PC, 웹패드 등으로 이동하면서 향후 시장의 잠재력도 커져갈 전망이다.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2001년 국제가전박람회(CE쇼)장의 최대 화두는 ‘홈(가정)’이었다.

세계 유수 기업들은 이 CE쇼에서 디지털 개별 제품을 편리하게 하나로 묶는 ‘홈 네트워킹 시스템’을 경쟁적으로 선 보였다. 이전까지의 쇼에서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네트워킹 제품이 아니라 디지털 TV, 디지털다기능디스크(DVD), MP3등 단품들이 이슈가 된 것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얼티미트TV’를 중심으로한 홈 네트워킹 시스템을 선 보였는데, 가정의 안전을 우선시하는 홈 네트워킹 전략에 따라 현관에 있는 방문자의 모습을 현관의 웹 캠과 연결된 부엌의 모니터로 확인하는 기술을 시연했다.

일본업체 파나소닉은 핸드폰으로 요리방법을 입력, 전자레인지를 작동시키는 가상요리사(virtual chef)를 연출해보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홈 네트워킹 시스템이 가정에서 원활하게 쓰이기 까지는 적어도 2003년까지 기술보완이 필요하고, 현재 수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설치비용 절감 등의 과제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빌 게이츠 MS회장이 밝힌 ‘확장된 PC(extended PC)’는 홈 네트워킹 시스템과 함께 이 CE쇼의 핵심 이었다. 게이츠는 개막연설에서 “컴퓨터는 이제 정보를 취합하고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활을 관장하는 제어센터가 되고있다.”고 말한다.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디지털 생명체

디지털 생명체란 인공지능을 갖고 디지털 가상공간 속에서 학습하며 스스로 진화해 가는 인공 캐릭터를 말한다. 생물처럼 필요한 정보를 지각해 분석, 판단한 뒤 행동하고, 자신의 성격, 본질을 만들어간다. 미리 입력된 프로그램대로 반응하는 것은 디지털 생명체가 아니다. 인공지능(AI)박사 윤송이는 생물학적 감성개념을 도입, 디지털 생명체를 한층 더 진짜 생명에 가깝게 만들었다. 그녀가 박사논문에서 제시한 감성형 인공지능 시스템은 아직까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고 고급인 시스템’ 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디지털 분야 권위지 와이어드.WIRED최극호)

윤박사가 주목 받는 것은 인공지능 분야에 생물학적 ‘감성’ 개념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인공지능을 높이기 위해 논리연산을 빠르게 하거나 계산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썼다. 윤박사는 여기에 생물학적 접근법을 결합시켰다. 모든 생물은 생명유지의 ‘본능적 감정’에 따라 학습. 진화 한다는 점에 착안, 전혀 새로운 인공지능 설계법을 제시했고 이것이 디지털 생명체의 지능을 획기적으로 진화 시켰다.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포스트 휴먼

이제 인간은 좋건 싫건 인공적 생명, 지능적 기계와 더불어 살 수밖에 없다. 이는 사이버네틱스, 인공생명 이론, 정보이론이 축적되면서 가능해진 일이다. 그런 점에서 데카르트 이후 서구의 전통적 인문주의에서 기정사실로 해온 주체성, 자율성, 합리성, 의식 등을 재검토할 것과 새로운 인간상에 대한 개념의 정립이 필요하다. 이런 인간성의 새로운 버전을 미국UCLA 의 캐서린 헤일즈 교수는 ‘포스트 휴먼(posthuman)’이라 부른다.

문제의 핵심은 인간과 컴퓨터, 지능적 기계 사이의 평화로운 공진화(共進化,coevolution)이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은 컴퓨터가 아니며, 컴퓨터 역시 절대로 인간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컴퓨터 모델을 갖고 인간의 지능과 능력을 재모델화 하려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며,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인간에게 이식시키는 것도 맹목적이다. 그러나 인간의 신경시스템을 구비한 정교한 컴퓨터칩이 인간의 몸에 이식되어 뇌나 신체에 상해를 입은 환자의 치료에 결정적 도움을 주는 경우 등을 상정 한다면 인간과 지능적 기계가 평화로운 생산적 방식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6071448

디자인과 문화

질의

디지털테크놀러지가 사회와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사례를 들어 논의하고 미래의 디자인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어질지를 예측해 본다.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