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34

다섯고개 놀이

먹을 수 있어요. 다섯고개 놀이. 색깔이 다양해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요. 병원이나 약국에서 살 수 있어요. 질병의 치료나 예방을 위해 사용해요. ?. 정답은. 약. 3. 약물 오남용 및 흡연음주예방. 약물을 바르게 사용해요. 학습목표. 약물의 의미와 바른 사용법 을 알아봅시다. 생각열기. ♡ 아플때 약을 꼭 사용해야 하는 건가요 ?. 아플 때 약을 꼭 사용해야 하나요 ?. 약 은 언제 사용하나 ?.

teddy
Download Presentation

다섯고개 놀이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먹을 수 있어요. 다섯고개 놀이 색깔이 다양해요. •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요. 병원이나 약국에서 살 수 있어요. 질병의 치료나 예방을 위해 사용해요.

  2. ? 정답은

  3. 3. 약물 오남용 및 흡연음주예방 약물을 바르게 사용해요

  4. 학습목표 약물의 의미와 바른 사용법 을 알아봅시다

  5. 생각열기 ♡ 아플때 약을 꼭 사용해야 하는 건가요?

  6. 아플 때 약을 꼭 사용해야 하나요?

  7. 약은 언제 사용하나?

  8. 약의 역할 1- 몸에 들어온 병균을 죽여 병을 치료한다. (페니실린, 마이신 등)

  9. 약의 역할 2–몸이 아플때 편안 하게 해준다. (안정제-수면제, 진정제 등)

  10. 약의 역할 3–병을 예방한다.(예방접종-홍역, 뇌염, 독감, 간염, 결핵, 폴리오, 유행성 출혈열등)

  11. 약의 역할 4–증상을 완화시킨다.

  12. 약의 역할 5–통증을 예방, 감소시킨다(수술시 사용하는 진통제 등)

  13. 약의사용목적 (정리) 1. 몸에 들어온 병균을 죽여 병을 치료한다. 2. 몸이 아플 때 편안하게 해준다. 3. 병을 예방한다. 4. 증상을 완화시킨다. 5. 통증을 예방, 통증을 감소시킨다.

  14. 약이란 무엇일까요? 활동1. 약의 정의 사람의 몸이 정상적으로 활동할수 있을 때 우리는 ‘건강’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몸이 정상적이지 못할 때 ‘질병’에 걸렸다고 합니다. ‘약’은 우리가 질병에 걸렸을 때 다시 건강하게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15. 약물이란 무엇일까요? 활동1. 약의 정의 일반적으로 약물이라고 하면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의약품을 의미합니다. ‘약’그러나 더 넓은 의미로는 의약품을 비롯하ㅕ, 몸과 마음 그리고 기분의 변화를 일으키는 물질을 통틀어서 약물이라고 합니다.

  16. 어떤 것을 약물이라고 하나요? 전문 의약품 일반 의약품 일반인들이 의사의 처방 없이 약물 의 용기에 표시된 용법과 의사나 약 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도 안전한 약품 예) 소화제, 해열제, 소독약 등 의사가 처방하는 약물로서,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에 근거하여 면허가 있는 약사에 의해 조제되는 약품 예) 항생제, 수면제 등 기호품 비식품 먹을 수 있는 식품의 형태로, 몸과 마음 그리고 기분의 변화를 일으키 는 성분이 들어 있는 물질 예) 술, 담배, 커피 등 인체에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들어 있는 성분의 효능이 본래 목적과는 다르게 인체 에 영향을 주는 물질 예) 본드, 부탄가스, 시너, 살충제 등

  17. 활동2. 올바른 약물 사용법

  18. 활동3. 올바른 약물 사용법 약 포장지도 찢어져 있고 날짜도 한참 지났네?

  19. 활동3. 올바른 약물 사용법

  20. 활동3. 올바른 약물 사용법 ♡ 가정에서도 응급상황을 고려하여 반드시 필요한 약품을 구비합니다. 해열제, 소화제, 지사제 소독약, 솜, 핀셋, 항생연고, 화상연고, 피부연고, 바셀린 붕대, 반창고, 일회용 밴드, 가위 뿌리는 파스, 붙이는 파스, 바르는 파스 체온계, 벌레 무린데 바르는 약 등

  21. 상품명 효과 및 효능 사용 방법 및 주의 사항 유통 기간 비고 년 월 일 해열제 소화·정장제 년 월 일 외상 연고 년 월 일 화상 연고 년 월 일 상처 보호 년 월 일 일반 의약품의 관리 방법 습기가 없고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무슨 약인지 의심스러운 약은 버린다. 유통 기간과 약물의 변질 상태를 확인한다. 약품 사용 목록표를 간단하게 만든다.

  22. 바른 의약품 사용 방법은? 가장 먼저 할 일 은? 지난 여름처럼 눈이 빨갛네. 그때 안과 에서 처방받아 썼던 거니까 괜찮겠지? 오빠, 날짜가 지난 건데 괜찮을까? 전문 의약품일까, 일반 의약품일까?

  23. 의사선생님께서 나에게 처방한 약은 꼭 나혼자서만 먹는다. ( ) O

  24. 조금이라도 아플때는 꼭 약을 먹어야만 병을 이길 수 있다. ( ) X

  25. 많이 아플때는 먹던약을 조금 더 먹어서 병을 낫게 한다. ( ) X

  26. 어떠한 약이든지 밥을 먹은 후 바로 먹어야 좋다. ( ) X

  27. 알약을 먹을때는 그냥 물없이 삼켜야 효과가 좋다. ( ) X

  28. 약을 먹을 때는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된다. ( ) O

  29. 유효기간이 지난 약은 먹지 않고 버린다. ( ) O

  30. 약은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 ) O

  31. 약은 반드시 본래의 약병에 보관한다. ( ) O

  32. 몸이 많이 아플때는 여러 가지 약을 섞어 먹어야 효과가 좋다. ( ) X

  33. 머리가 아플 때는 약국에 가서 텔레비전에서 선전하는 약을 안심하고 사먹는다. ( ) X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