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31

대상관계이론

대상관계이론. 두 근 형 한 민 우 홍 의 석 서 규 원 김 정 은. 사진 제공 „ KYJ. 목차. 대상관계이론의 발달 배경과 기본전제 대상관계이론의 발달배경 대상관계이론의 기본전제 대상관계이론의 핵심개념 대상관계 내면화의 과정 분열과 투사적 동일시 대상관계치료의 목표와 주요 치료기법 대상관계치료의 목표

Download Presentation

대상관계이론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대상관계이론 두 근 형 한 민 우 홍 의 석 서 규 원 김 정 은 사진 제공„ KYJ

  2. 목차 • 대상관계이론의 발달 배경과 기본전제 • 대상관계이론의 발달배경 • 대상관계이론의 기본전제 • 대상관계이론의 핵심개념 • 대상관계 • 내면화의 과정 • 분열과 투사적 동일시 • 대상관계치료의 목표와 주요 치료기법 • 대상관계치료의 목표 • 대상관계 치료의 주요 기법 • 대상관계이론의 상담적 적용 사진 제공„ KYJ

  3. ① 대상관계이론의 발달배경과 기본전제

  4. 1. 대상관계이론의 발달배경 • 대상관계이론은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학 테두리에서 발전한 몇 가지의 이론 중 하나이다. • 초기 이론가 • Melanie Klein, Ronald Fairbairn, Donald Winnicott, • Michael Balint등의 여러 영국이론가들에 의해 발달. • 후기 이론가 • Otto Kernberg, Heinz Kohut등이 이론의 현대화에 박차를 가함.

  5. 2. 대상관계이론의 기본전제 대상관계이론은 타인과의 관계형성 및 심리적인 교류를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로 √전제한다. 따라서 대상관계이론에서 타인은 자신의 욕구충족적 수단이며, 자신이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고자 하는 대상으로서의 의미가 부각된다. 또한 대상관계에서 대상이란 단순히 타자 혹은 그에 대한 경험이나 기억만이 아닌자아구조의 하나인 내적 대상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내적 대상은 과거 대인관계경험을 반영하여 현재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전제란? 전제란 어떤 사물을 의논할 때 먼저 내세우는 기본이 되는 것이다.

  6. 3. 정신분석이론과 대상관계이론의 차이점 대상관계 이론은 정신분석학의 주요 이론들 중 가장 영향력이 큰 중심 이론으로서, 대상관계가 인간의 마음 과 행동패턴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에서부터 발달해 나온 이론이다. 그 이론의 원뿌리는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Sigmund Freud 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Mourning and Melancholia"에서 대상의 그림자가 자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대상관계 이론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이론적 발달은대상의 중요성보다 욕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진 것에서 차이점을 들 수 있다.

  7. ◈ 차이점에 대한 정리 • 정신분석이론이 선천적인 본능과 욕망 같은 인간의 쾌락, • 특히 성적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는 반면, • 대상관계이론은 말 그대로 대상을 추구하는 존재로 본다. • 정신분석이론이 ‘한 사람’에 관한 심리학이라면 • 대상관계이론은 ‘관계’라는 맥락으로 맺어진 ‘두 사람’의 심리학이다. • 정신분석이론이 자아구조의 발달에 있어서 본능적인 추동의 영향을 • 강조하고개인 내적 심리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관계대상과의 실제 • 상호작용은 중요시하지 않은 반면,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오이디푸스 • 갈등 이전의 심리발달에 관심을 두고 생에 초기양육자와의 관계경험이 • 자아구조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8. ②대상관계이론의핵심개념

  9. 1. 대상관계 • 대상관계란? 생애 초기(생후 3년까지로 봄) 주요 타자들(주로 부모님, 그 중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경험한 것이 어떤 정신적인 √표상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틀로 내면화된 것을 의미한다. 대상관계는 자기(the self)와 대상(object) 그리고 이 둘의 관계로 구성된다. √표상이란? 표상이란 자신과 대상에 대해 갖는 어떤 정신적인 관념으로, 객관적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는 주요타인과의 관계에서 개인이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경험한 바를 나타낸다. • 대상관계의 구성요소 ◎자기(the self) : 자기(the self) 란, 나라는 사람과 관련된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정신적표상이다. 쉽게 얘기하자면 내가 나를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어떻게 여기고 있는가에 대한 것이 자기라 볼 수 있다.

  10. ◎대상(object) : 대상(object)이란 사랑이나 미움같은 정서적 에너지가 투여된 사람이나 장소, 사물, 환상, 기억을 의미한다. 이는 내적 대상과 외적 대상으로 나뉠 수 있다. 1_) 내적 대상(internal objects) ; 성장 초기에 주요 양육자와 가졌던 관계경험의 흔적, 어떤 이미지나 개념, 환상, 감정 혹은 다른사람과 관련된 기억 등. 2_) 외적 대상(external objects) ; 정서적 에너지가 투여된 실제 사람이나 사물, 장소. ◎자기와 대상을 연결 짓는 정서상태 : 대상관계는 자기와 대상간의 상호작용이다. 그래서 대상관계단위는 자기 표상과 내적 대상이 어떤 역동이나 정서로 연결된 것이다. 이런 대상관계단위에서 자기와 대상 간의 구별이 모호해 질 때가 있다. - 공생 symbiosis : 자기가 대상과 분리할 수 없게 엉겨 있음을 경험하는 상태 - 융합 mergers : 자아경계의 흐려짐(자기와 대상이 구별되지 않는 감각) ex) 명상, 마약

  11. 대상관계의 중요성 개인의 초기경험은 자기표상과 대상표상의 원자료를 제공한다. 대상관계는 개인에게 특정한 인지와 정서, 행동 양식을 촉발시키는 인지-정서적 콤플렉스이며, 이로서 외부세계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기본방식을 결정하는 심리내적 구조로 기능을 하게 된다. 즉, 개인의 초기경험이 후일 자아기능과, 타인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다. 대상관계의 어떤 부분은 개인이 의식할 수 있으나 어떤 부분은 개인의 의식밖에 있으면서 영향력을 미친다(무의식). 생애 초기에 형성된 대상관계는 이후 경험에 의해 수정될 수 있지만, 병리적 상황에서는 대상관계가 경직되게 구조화되어 일종의 폐쇄적 시스템처럼 기능하기 때문에 이후 경험이 대상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막는다.

  12. 2. 내면화의 과정 • 내면화는 무엇? 내면화란 유아가 환경이나 대상의 특성을 내면으로 받아들여, 자기의 특성으로 변형시키는 심리적 기제를 말한다. 개인의 내면에서 자기와 대상이 분별되는 정도에 따라서 함입(incorporation), 내사(introjection), 동일시(identification)로 구분된다. • 내면화의 종류 ◎ 함입 가장 초보적 수준의 내면화로서 자기와 대상을 구분 짓는 분명한 심리적 경계가 형성되기 이전 대상의 특성이나 대상과의 경험이 개인의 내면으로 받아들여져 미분화된 자기-대상 표상으로 사라지는 기제를 가리킨다. ◎내사 내사는 자기와 대상이 어느 정도 분화되어, 대상의 행동이나 태도, 기분 혹은 분위기 등이 자기 이미지로 융화되기보다는 대상 이미지로 보존되는 기제를 말한다.

  13. 이때 내사된 대상은 실제 대상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지만, 자기의 내면세계에서 정서적인 힘을 행사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생생하게 내면화된 대상을 의미한다. 내사된 긍정적 대상은 이후의 모든 긍정적 대상관계의 근원이 될 뿐만 아니라 개인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힘든 상황에서 스스로를 위로하고 돌보는 능력 발달의 기초가 된다. 반면에 내사된 부정적 대상은 개인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느끼고 처벌적으로 대하거나, 타인들에 대해서도 그런 태도를 갖게 하는 강력한 심리적 힘을 행사한다. ◎ 동일시 동일시는 내사된 대상의 특성들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자기표상으로 동화시키는 기제를 말한다. 함입이나 내사보다 좀더 선택적이고 세련된 내면화 기제라 할 수 있다. 동일시는 초기발달과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삶이 지속되는 한 계속된다. 새로운 관계와 경험, 대상의 특성들을 내면으로 받아들임으로써 개인은 고정된 존재가 아니라 늘 자기와 대상의 상호작용이라는 과정으로 남는다

  14. 3. 분열과 투사적 동일시 ◈ 분열 분열이란우선 여기서 분열이란 비정상적인 것이 아닌 당연한 것이다. 무조건적인 만족은 환상 속에서나 일어날 수 있다. 분열은 유아의 자아기능 미숙으로 인해 어머니의 “좋은” 측면과 “나쁜” 측면에서 비롯되는 상충되는 정서를 유아가 동시에 받아들이지 못하여, 어느 한 측면만을 의식적인 차원에서 경험하고 다른 측면은 의식에서 배제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좋은” 측면과 “나쁜” 측면은 자신의 내면세계에서도 발견되는데, 이 두 측면에 대한 유아의 결정은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것을 바탕으로 결정된다. 그리고 거기서 결정된 “나쁜” 부분을 억압하고 없애려고 노력하게 된다.

  15. ◈ 투사적 동일시 투사적 동일시란한 개인이 특정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반응을 유발하는 대인관계 행동유형이다. 예를 들어, 어떠한 개인이 타인에게 환심을 사려는 행동을 자주하는 유형이라 한다면, 타인도 나에게 환심을 사려는 행동을 해야 한다고 개인이 인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투사적 동일시는 개인의 내면과 대인관계를 잇는 심리적 기제라 할 수 있다. 심리적 기제로서의 투사적 동일시는 개인치료뿐만 아니라 가족치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개념으로서, 부부관계나 가족관계의 부정적 측면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16. ③대상관계치료의 목표와 주요 치료기법

  17. 1. 대상관계치료의 목표 성장과정에서 미해결된 욕구나 갈등이 많은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보고받아들이지 못하고 과거경험에서 내사된 대상으로 지각하고 반응하여,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에게 부과된 역할을 강요한다. 대상관계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상담자를 통해 부정적인 개인 내적 행동에 대해 알아감으로써자아기능을 강화하여 온전한 대상관계(whole object relations)를 형성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좀더 현실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다. 또한 분열이나 투사, 투사적 동일시와 같은 기제에 근거한 상호작용과 그 원인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고, 분열되고 억압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투사시킨 부분들을 통합하여 온전한 대상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18. 2. 대상관계 치료의 주요 기법 대상관계치료기법은 대체로 비지시적이다. 내담자에게 행동변화를 위한 구체적 지침을 제공하거나 방향을 제시하기보다는 탐색과 통찰을 목적으로 하는 기법들이 주로 사용된다. 주요 기법으로는 버텨주기, 해석, 지금-여기의 경험 다루기, 역전이의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 버텨주기 이 개념은 치료자가 내담자의 경험을 심정적 차원에서 이해하고자 하며, 내담자의 욕구와 내적 상태를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수용적 태도를 견지하는 것을 말한다.

  19. 해석 해석은 치료자가 내담자의 역동이나 경험에 대해 이해한 바를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내담자는 수동적으로 이를 받아들이는 일방향적 기법이 아니다. 해석에서는 가끔 행동적 해석의 형태로 전달되기도 하는데, 행동적 해석이란 내담자에게 해석을 직접 말로 전달하지는 않지만, 내담자 역동에 대한 상담자의 이해가 태도나 얼굴표정, 상담을 진행해나가는 방식 등 상담자의 행동으로 표현되는 형태를 말한다. • 지금 - 여기의 경험 다루기 대상관계치료에서는 과거경험의 재발굴 자체보다는 대상관계로 내면화된 과거경험이 현재 관계에 어떤 식으로 여전히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고 파악하여 현재 관계경험, 특히 치료자와의 관계를 통해 기존의 대상관계를 변화시키는 데 더 큰 의미를 둔다.

  20. 역전이의 이해와 활용 역전이는 치료자 자신의 미해결 문제로 인해 치료장면에서 유발되는 반응으로서 극복되어야 할 부분으로 개념화되었다. 역전이가 치료적으로 활용되려면 치료자가 역전이 반응을 충분히 자각하고 경험하며 이에 대한 통찰을 얻어냄으로써 자신의 반응을 내담자 역동과 연결시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대상관계이론은 치료자가 이런 반응을 충분히 자각하고, 이것이 치료자 자신의 문제로 인해 유발되는 반응인지, 내담자의 내적 역동과 관련되어 촉발된 것인지 혹은 복합적인 것인지를 구분하고 이를 치료적으로 다루어나가는 데 유용한 원리와 기법들을 제시한다.

  21. ④ 대상관계이론의 상담적 적용

  22. 내방경위 및 문제상황 영희(가명)는 만 17세로 남녀공학 실업계 고등학교 1학년이었다. 중학교 졸업 후 실업계 여자고등학교에 진학했으나 적응하지 못하고 자퇴한 뒤 다른 실업계 고등학교에 복학한 상태였다. 담임교사가 영희를 데리고 상담실에 왔는데, 방문의 직접적인 계기는 자살 시도로 보이는 영희의 돌발적인 행동이었다. 영희는 그전 날 손목의 동맥을 찾아 끊으려고 하다 실패했다고 했다. 상담실에 가자는 선생님의 권유에 영희는 순순히 응했다고 했다. 첫 상담면접에서 영희는 비교적 솔직하게 자신의 심정을 털어놓았고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말해주었다. 영희는 “살기가 싫다”고 했고, 이전에도 두 차례 경미한 수준의 자살시도가 있었다고 했다. 담임교사의 관심을 끌게 된 영희의 문제행동은 빈번한 수업불참과 무단결석과 같은 학교생활 부적응이었다. 하지만 초기면접을 통해 상담자가 알게 된 영희의 문제는 훨씬 더 심각하고 광범위했다. 영희는 심각한 열등감과 대인불안, 우울증에 시달렸고, 담뱃불이나 문구용칼로 자해행위를 했고, 대식증(Bulimia)을 나타내었다. ▷요약 두 세 차례의 자살시도와 학교생활의 부적응, 정신적인 문제들을 지닌 영희를 담임교사가 상담실로 데려옴

  23. 가족관계와 개인사 영희는 여섯 살 때부터 외할머니와 살았다. 할머니는 팔순 노인으로 생활보호대상자였다. 내방 당시 영희는 단칸방에서 할머니와 함께 어렵게 생활하고 있었다. 영희의 두 살 아래 여동생은 친 할머니 댁에서 지냈다. 영희가 어렸을 때 명문대학출신인 부모는 함께 외국 유학 중이었다. 영희가 다섯 살 때 아버지는 부부불화로 외국 현지에서 자살했고, 얼마 후 어머니마저 집을 나가 그 이후 아무런 소식이 없었다. 영희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중학교 때 우연히 친척이 하는 말을 듣고서 알게 되었다. 자라면서 영희는 가끔 할머니에게 부모님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지만 그때마다 할머니는 버럭 화를 내면서 얘기하기를 거부했다. 외할머니는 교사 출신으로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영희의 교육과 소질개발을 위해 열성적이었다. 할머니의 “집착”과 높은 기대가 영희에게는 부담스러웠다. 영희는 자신을 키워준 할머니가 고맙기는 하지만 할머니에 대한 깊은 애정이나 신뢰감은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영희는 중 2 때까지만 해도 상위권 성적을 유지하고 급우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었고 오락부장까지 할 정도로 성격이 활발했다. 하지만 중 2때 사귀게 된 남자친구에게 배신당한 경험과 중 3 담임교사와의 심한 갈등을 계기로, 친구관계에서 점점 자신감이 없어지고, 공부에 대한 의욕을 잃고 “삐뚜로” 나가기 시작했다. “노는 애들”과 어울려 다니며 술과 담배를 가까이 하기 시작했고 상습적으로 가게에 들어가 물건을 훔치고 하급생으로부터 금품을 갈취하기도 했다. ▷요약 6살 때부터 생활보호대상자인 외할머니와 어렵게 생활하던 영희는 부모님의 부재와 교사 출신 할머니의 교육열로 인해 부담감을 갖게 되고, 할머니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가지긴 하나 깊은 애정과 신뢰감은 전혀 없다. 중 2때 까진 좋은 교우관계를 유지하였지만, 남자친구의 배신과 담임과의 갈등을 계기로 교우관계에서 자신감이 없어지며 학구열을 잃고 삐닥선을타게된다.

  24. 사례개념화: 내담자 문제와 역동에 대한 이해 겉으로 드러난 영희의 문제 이면에는 문제를 촉발시키고 유지시키는 심리적, 환경적 요인들이 있다. 대상관계이론에 근거하여 영희의 문제와 부정적 행동을 개념화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영희는 자기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고 있다. 어릴 적 부모 없이 할머니와의 궁핍한 생활을 자신의 결핍으로 내면화시켰다. 그 때문에 영희는 자기 존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을 갖게 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영희는 인정받고 사랑 받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에는 항상 자신이 부족하게 느껴졌다. 영희는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극단적으로 부정적이었고, 이는 사람들에 대한 깊은 불신과 부정적인 기대로 나타났다. 영희에게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늘 판단하고 단점이 보이면 실망하고 쉽게 관계를 단절하는 존재로 인식되었다. 그리고 영희에게는 누군가가 “언제까지나 옆에 있어 줄 것”이고, 관계에서 실망하고 갈등을 경험하더라도 서로 화해하고 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는 믿음이 없었다. 그 결과 영희는 다른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상습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꾸민 모습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영희는 친밀하고 지속적 관계를 갈망하면서도, 사람들에 대한 불신 때문에 늘 관계 속에서 긴장하고 불안해했다. 분열과 투사적 동일시 기제 또한 영희의 내적 역동과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용한 개념이다. 영희는 자기의 다양한 특성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인위적으로 “좋은” 면과 “나쁜” 면으로 지나치게 경직되게 구분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짜증이나 화가 나는 것과 같은 자연스런 충동이나 행동도 “나쁜” 면으로 규정지어 이런 면을 억압하고 없애려 했고, 친구들에게 “너무 좋게 보이려고” 노력했다는 점이다. (분열을 통한 이해)

  25. 또한 성장과정에서의 대인관계를 현재 주변 사람들에게 투사시켜 타인의 특성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지각하였다.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투사적 동일시에 연루시켜 결국 이들이 영희에게 거리감을 느끼고 거부하게끔 무의식적으로 유도하였다. (투사적 동일시를 통한 이해) 이러한 점이 영희의 대인불안의 근원이 될 뿐만 아니라 영희에게 필요한 사회적 지지체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큰 걸림돌로 작용해왔다. 영희는 자존감이 낮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별 뜻 없이 던지는 말이나 사소한 행동에도 과민하게 반응하고 쉽게 상처받고, 상처받을 때마다 강한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곤 했다. 하지만 자아기능의 결함으로 인해 외로움이나 공허함, 우울, 좌절감과 같은 부정적 감정이 엄습하면 잠으로 도피하거나 폭식이나 자해행위로 내적 고통을 다스리려 했다. 이런 자기파괴적 행동은 일시적으로는 고통을 감소시키고 위안을 가져다 주는 대처전략일 뿐, 결국 영희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시키는 또 다른 스트레스원으로 작용했다. ▷요약 대상관계이론에 근거하여 영희의 문제를 보았을 때, 앞에서 보았던 영희의 궁핍한 가정환경은 자기결핍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런 자기결핍(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타인의 별 뜻 없는 말과 행동에도 상처를 받게되고, 상처에서 온 부정적 감정을 폭식, 자해행위로 다스린다. 그리고 이런 행위는 일시적인 도피일 뿐이고, 궁극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시켜 끊임없는 Cycle을 이루게된다. 자기결핍과 같은 내면적인 문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불신,부정적 기대와 같은 문제를 가지고 왔다. 타인의 반응을 너무 의식하게 되어 자기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게 되고(분열) 자신이 겪어왔던 관계를 타인에게도 적용시키려는 태도 때문에 타인이 영희에게 거리감을 느끼게끔 무의식적으로 유도하게 된다(투사적 동일시).

  26. 상담과정개요 및 상담관계의 치료적 활용 영희가 처음 상담실을 내방했을 당시 내적인 스트레스의 정도가 매우 높고 문제가 복합적이고 고질적인 반면, 자아강도가 낮고 사회적 지지원도 미약했기 때문에 장기적 개인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하지만 이것이 가능 하려면 영희가 상담관계에서 신뢰와 정서적 유대감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무척 어려운 과제일 것으로 예상되었다. 왜냐하면 영희는 상담자가 아무 조건 없이 자신을 좋아하고, 진정한 관심과 배려를 보여주는 우호적 존재일 수 있다는 것을 처음부터 아예 믿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상담자는 영희가 상담자에 대한 불신을 조심스럽게 표현했을 때 상담자는 이를 수용하고 존중했고, 영희가 갖고 있는 불신과 불안의 근원과 함께 이런 태도가 상담관계뿐만 아니라 영희의 다른 관계에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상담과정에서 영희가 상담자를 믿을 만한 우호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감을 발전시키는 것은 중요한 상담의 과정목표이자 결과목표이기도 했다. 상담 목표는 단기적으로는 영희의 자아기능을 강화하여, 심리내적으로나 현실세계에서 기능수준을 높이는 것이었고, 장기적으로는 상담자와의 관계경험을 통해 영희가 온전한 대상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좀더 현실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었다.

  27. 상담과정에서 영희는 끊임없이 상담자를 시험했고, 상담자를 믿고 의지하고 싶은 욕구와 거부에 대한 두려움 사이에서 갈등했다. 이런 갈등은 상담자에 대한 신뢰와 친밀감이 형성된 상담중반에 그 절정에 달해 강한 저항과 한동안 연락 없이 상담에 오지 않는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하지만 상담이 계속되면서 영희는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이나” 상담자와 함께 나누고 자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경험하는 새로운 관계에 서서히 익숙해졌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행동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특히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싸우고 화해하는 과정에서 서로에게 화를 낸 후에도 다시 서로 좋아하고 그리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체득해나갔다. 그전까지 영희는 사람들이 서로 싸우면 관계가 끝난다고 믿었기 때문에 한번도 친구들과 싸워본 적이 없었다. 영희의 부정적 대상표상을 상쇄시키기 위해 상담자는 영희에게 빨리 변할 것을 기대하거나 요구하지 않도록 노력했다. 할머니와 담임교사의 좋은 의도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희가 이들을 못 믿는 주된 이유는 이들의 관심이 영희에게는 조건적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영희가 학교에 못나가거나 다른 부적응 행동을 보일 때, 영희는 이들이 쉽게 실망하고 관심과 애정을 거두어가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이었다. 이런 경험은 영희의 부정적 대상관계를 강화했다. 상담자는 또한 영희를 힘들게 하는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 및 자기파괴적인 행동들을 탐색하고 그 근원과 의미를 이해하는 데 주력했다. 이런 과정에서 영희는 자신의 불안과 부적응 행동들을 새롭게 이해하기 시작했고 대안적인 생각과 대처반응들을 습득해나갔다. 할머니와의 관계에서도 자신이 싫어하고 거부하는 할머니와 “비슷한” 면이 자기 안에도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할머니나 자신이나 “과히 안정적이지 않고 가까운 사람이 없고” 또 사람들에게 안과 밖이 다른 모습을 보인다는 점을 인정하게 되었다. 이런 통찰과 함께 할머니의 약점과 한계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힘이 길러졌다.

  28. 영희와의 상담과정은 오르막과 내리막의 연속이었고 일련의 크고 작은 위기상황들이 발생했다. 영희는 결석일수가 많아 다니던 학교를 자퇴하고 다른 실업계 고등학교로 진학했다. 복학생으로 새로운 학교환경에 적응하는 일이 쉽지는 않았지만 새 학교에서 비로소 학업에 열중하고 학교생활에 충실하려고 노력했고 그 결과 매우 좋은 성적을 얻었다. 무엇보다 다행한 일은 영희에게도 꿈이 생겼다는 사실이었다. 언젠가는 심리학을 공부해서 상담자가 되어 자기처럼 고통받고 방황하고 있는 청소년을 돕고싶다는 꿈이다. 이제 영희에게는 공부할 중요한 이유와 살아야 할 중요한 이유가 한 가지 더 생긴 셈이었다. 영희는 이제 자신을 “보통 사람”으로 생각하고, 노력하면 자신도 언젠가는 꿈을 이룰 수 있을 거라고 믿게 되었다. 영희의 문제행동이 줄어들면서 할머니와의 관계도 개선되었다. ▷요약 우선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영희가 상담자를 믿을 만한 우호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감을 발전시키는 것을 중요한 상담의 과정목표이자 결과목표로 삼았다. 그래서 상담의 방향은 영희의 자아기능의 강화와심리내적으로나 현실세계에서 기능수준을 높이는 것이었고, 장기적으로는 상담자와의 관계경험을 통해 영희가 온전한 대상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좀더 현실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상담자는 영희가 상담자에 대한 불신을 조심스럽게 표현했을 때 상담자는 이를 수용하고 존중했고, 영희가 갖고 있는 불신과 불안의 근원과 함께 이런 태도가 상담관계뿐만 아니라 영희의 다른 관계에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상담의 시작에서 영희는 거부반응을 일으켰지만, 차츰차츰 상담자의 진심 어린 마음을 신뢰하게 되었고 이 같은 신뢰는 자신의 감정과 마음의 솔직한 표현으로 이어지고, 이는 타인과의 관계에 좋은 영향을 끼쳐남자친구나 할머니와의 관계도 개선되어진다.

  29. 최종요약。 상담자(대상)와의 새로운 만남을 통해서 내담자가 겪어보지 못했던 <올바른> 새로운 대상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형성된 대상관계의 영역이 넓어져 다른 타인과의 관계에 적용되고,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이 대상관계이론의 상담적 적용이라 할 수 있다.

  30. 이상으로 저희 9조 ‘대상관계이론’ 에 대한 조사였습니다.

  31. 감사합니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