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6

사씨남정기 _ 김만중

사씨남정기 _ 김만중. 2410,2416 백지선 이민선. 중국 명나라 세종 때 금릉 순천부에 사는 유현이라는 명신은 늦게야 아들 연수를 얻는다 . 유공의 부인 최씨는 연수를 낳고 세상을 떠난다. 연수는 15 세에 장원급제를 하여 한림 학사를 제수 받고 , 유한림은 덕성과 재학을 겸비한 사씨와 결혼하나 , 9 년이 지나도록출산을 하지 않아 사씨가 교씨를 첩으로 들이기를 권유한다 . 하지만 한림은 처음에는 거부하다 . 결국 첩을 받아드리게 된다.

rae-deleon
Download Presentation

사씨남정기 _ 김만중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사씨남정기_김만중 2410,2416 백지선 이민선

  2. 중국 명나라 세종 때 금릉순천부에 사는 유현이라는 명신은 늦게야 아들 연수를 얻는다. 유공의 부인 최씨는 연수를 낳고 세상을 떠난다.

  3. 연수는 15세에 장원급제를 하여 한림 학사를 제수 받고, 유한림은 덕성과 재학을 겸비한 사씨와 결혼하나, 9년이 지나도록출산을 하지 않아 사씨가교씨를 첩으로 들이기를 권유한다. 하지만 한림은 처음에는 거부하다. 결국 첩을 받아드리게 된다.

  4. 교씨는 첩으로 들어와 아들 장주를 낳는다.장주라고 하는 이 아들은 손안의 보석 같다고 이름을 지었다.

  5. 교씨는 천성이 간악하고 질투와 시기심이 강한 여자였다. 겉으로는 사씨를 존경하는 척하나 속으로는 증오하였다. 그러다가, 잉태하여 아들을 출산하고는 자기가 정실(正室)이 되려고 마음먹는다.

  6. 그후, 사씨도 인아라는 아이를 낳게되고, 한림은 아들이 굉장히 똘똘하고 기골이 장대하여 유연수가 볼 때 자신의 아버지를 닮았다고 이야기를 한다. 반면 장주라고 하는 이 아들은 너무 유약하고 예쁘지가 않아서 유연수가 보면 인아만 업어주고 안아주고 그리고 장주는 예뻐하지 않았다. 그래서 교 씨가 그때부터 위기의식을 느끼게 되었다.

  7. 교씨는 또 잉태하여 남자아이를 낳고 이름을 ‘봉추’라고 하였다. 그리고 한림이 없을 때를 타서 동청과 함께 흉계를 꾸미고 있었다.

  8. 교씨가사씨를 모함하려고 한일은 방예물의 저주 필적을 사씨 필적과 같게끔 꾸몄으며,

  9. 옥지환이 없어지는 중대한 사건을 벌이므로써 유한림이 사씨를 의심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한림에게는 아버지의 유언과 숙모인 두부인이사씨를 두둔하고 있으므로 교씨의 모함은 실패하게 되었다.

  10. 잠시 두부인의 아들 두억이장사부 총관으로 부임하므로 그 아들을 따라 장사로 가게되었다. 이 기회를놓치지 않는 교씨는십랑을 불러 놓고 계획을 진행했는데 그계획은사씨의 종인 춘방을 시켜 약을 달이게 한뒤 장주에게 먹일때 몰래 독약을 섞어 먹여 장주를 죽게 만드는 것이였다.

  11. 결국 사씨는 모함을 받고 물러 나게 되며, 교씨가 정실이 되었다. 그후교씨는간악 한 문객 동청과 간통하면서 유한림을 참소 하여 유배를 시킨다.

  12. 조정 에서는 결국 유한림에 대한 혐의를 풀어서 소환하게 되고 충신을 참소한 동청을 처형에 처한다. 유한림은 사방으로 사씨의 행방을 찾다가 소식을 듣고 온 사씨와해후하게되고,잘못을 뉘우치고 고향으로 돌아와서 교씨를 찾는다. 그때 교씨는다른집 기생으로 가있는데 새로 결혼 하겠냐고 하니깐 교씨가승락하여 유한림의 집으로 오게 된다. 와서 결국 처형당하고 사씨를 다시 정실로 맞다들인다.

  13. 그후그둘은행복하게살았답니다.♡

  14. 자,얻을 수 있는 교훈이 뭐가 있을까?

  15. 권선징악;착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짓을 징계한다.

  16. 착하게 살자고요~~^@^ㅃ2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