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32

브레히트 ‘ 서푼짜리 오페라 ’ !!

Bertolt Brecht, Die Dreigroschenoper. 브레히트 ‘ 서푼짜리 오페라 ’ !!. Kong hyun jin * Cho won joo *. 독일 문화사. 공현진 * 조원주 *. Do you. Know?. Bertolt Brecht (1898~1971). 1898 년 2 월 10 일 독일 바이에른 주에서 태어남. 1928 년 연극 《 서푼짜리 오페라 》 로 유명한 작가가 되었는데 , 무려 100 회가 넘는 공연이 베를린에서 있었다.

quant
Download Presentation

브레히트 ‘ 서푼짜리 오페라 ’ !!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Bertolt Brecht, Die Dreigroschenoper 브레히트‘서푼짜리 오페라’!! Kong hyunjin* Cho won joo* 독일 문화사 공현진* 조원주*

  2. Do you Know?

  3. Bertolt Brecht (1898~1971) • 1898년 2월 10일 독일 바이에른 주에서 태어남 • 1928년 연극《서푼짜리 오페라》로 유명한 • 작가가 되었는데, 무려 100회가 넘는 공연이 베를린에서 있었다. • 1929년 헬레네와 결혼 • 1933년 극우정당인 나치의 집권과 나치가 • 좌파탄압을 위해 날조한 사건인 독일 국회의사당 방화 사건으로 미국에 망명. • 1947년 12월 극단적인 반공주의를 뜻하는 매카시즘 때문에 독일민주공화국(동독)으로 이주해야 했다 • 1956년 8월 14일 심장병으로 사망

  4. 브레히트의 서사극

  5. 1. 서사극의 개설적 개념

  6. 1. 서사극 ? 이성, 판단, 객관성 비아리스토텔레스적 극과의 거리 유리작용 냉정한 태도 몰입 반대 낯설게 하기 • 서사극은 관객이 극중 사건이나 인물 속에 적극적으로 몰입되는 것을 반대하며 유리작용을 내세웠다. • 브레히트는, 관객은 현실 그대로를 보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서일어날지도 모르는 어떤 '예'를 객관적이고 냉정한 태도로 보며, 그러한 일들이 일어났을 때 대처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갖도록 하고, 일어날지도 모를 사건의 원인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길러야 한다고 했다.

  7. 비아리스토텔레스적

  8. 비아리스토텔레스적

  9. 1. 서사극에 대한 개설적 개념 2.서사극의 발생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10. 2.서사극의 발생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 표현주의 연극이 쇠퇴하자 대신 등장한 것이 서사극 • 서사극은, 표현주의가 사물의 '본질'이나 '인간' 그 자체에만 관심을집중했던 것과는 달리, 가장 초기의 작품에서부터 이미 역사적, 사회적 요소들이 깊이 관련되어 있었다. • 브레히트는 표현주의의 시대를 거쳐왔지만, 표현주의가 지니는 '모순'과, '변덕', '혼란', 그리고, '무기력한 자들의 저항'을 비판했다.

  11. 1. 서사극에 대한 개설적 개념 2. 서사극의 발생 3. 서사극의 목적

  12. 3. 서사극의 목적 사회비판과 사회의 개혁을 목표 "인간은 돌을 내던질 때 왜 그것이 달리 안 떨어지고 그렇게 떨어지는가를 알고 있지만, 그 돌을 던지는 인간이 달리 안 던지고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네." 서사극은, 사회비판과 실천에 대한 지향과, 예술에 대한 지향이 통일된 결과물로서 남는 것이다 • 따라서, 서사극은 당연히 자체의 예술적인 완결을 위해, 그리고, 예술적 실천을 위해서 끊임없이 변화해야 하는 것이었다.

  13. 서사극에 대한 개설적 개념 2. 서사극의 발생 3. 서사극의 목적 4. 서사극의 주요 기법

  14. 4. 서사극의 주요 기법 노래 해설자 서언과 발문 관객을 향한 대사 극중극과 재판장면 장면 제목과 내용 설명 관객에게 공개적으로 보여주기

  15. 서푼짜리 오페라

  16. <서푼짜리 오페라.> “세상살이가 실패의 연속인 빈민을 위한 저렴한 오페라” 가난뱅이도 부담없을 만큼 “싸구려” * 1928년 베를린 초연 * 3막 9장 (서곡과 3막 8장) * 원작 - 영국의 ‘존 게이’의 * 《거지오페라 Beggars Opera》(1728)를 모방 * 작곡 -쿠르트바일

  17. 제 1막 .

  18. 제 1막 1장. 피첨: 제 사업은 너무 어렵습니다. 인간적인 동정심을 일깨우는 것이 제 사업이거든요. 장비 A형. 교통수단의 발달이 초래한 희생자로, 마비증세가 있지만 쾌활하다. 늘 명랑해. 항상 태평하고, 한쪽 팔이 잘린 모습이어서 효과가 더 커지네. 장비 B형. 전쟁의 희생자로, 몸을 떨며 행인을 집적거려 귀찮게 군다. 장비 C형. 산업 발전의 희생자. 가련한 맹인이다. 다시 말해, 구걸 기술의 전문과정에 속한다. 장비 D형. 행인 장비 E형 . 비교적 괜찮은 시절을 보낸 젊은이 피첨의'거지 의상실'. 필치라는 젊은 거지가 피첨의 구역에서 거지노릇을 하기 위해 그에게 들려 구걸 장비를 산다.

  19. 피첨 부인은 그들의 딸인 폴리가 강도두목 매키와 결혼하려 한다는 사실 을피첨에게서듣고 놀란다.

  20. 제 1막 2장 . ‘걸인 동지회’ 사장 피첨의 딸 폴리는 칼잡이 매키와 남의 집 마구간에서 부모 몰래 결혼식을 올린다.

  21. 제 1막 3장 . 피첨은영업상 가치가 있는딸의 결혼을 용납할 수 없다. 피첨과피첨부인은매키를경찰에 신고하여 현상금을 얻으려한다.

  22. 제 1막. 제 2막.

  23. 제 2막 4장. 이를 안 폴리는 남편 매키에게부모의 음모를 알린다. 매키는 위험을 피해 런던을 떠나겠다고 약속한다. 피첨부인은매키와 잘 아는 매춘부 제니를 매수한다. 그가 나타났을 때 경찰에게 신고하면 대가로 십 실링을 주겠다고.

  24. 제 2막 5장 . 매키가 나타나자 제니는 손금을 봐주면서 어떤 여자가 당신을 배신할 것이라고 말해준다. 매키는 떠나지 않았다. 제니는 매키가 다른 매춘부들과 잡담을 하고 있는 사이 밖으로 빠져나가 경찰을 불러온다. 평소처럼 턴 브리지의 사창가로 향한다.

  25. 제 2막 6장 . 올드베일리 형무소, 감방. 감옥에 있는 매키에게 경감 브라운의 딸 루시가 찾아온다. 루시는 임신한 자길 두고 어떻게 폴리란 여자와 결혼할 수 있냐며 따진다. 곧 폴리가 온다.

  26. 제 2막 6장. 두 여인은 서로 매키가 자기 것이라며 다툰다. 매키는 이건 자기와 루시를 떼놓으려는 폴리의 속임수라며 루시 편을 든다. 루시는 매키의 탈출을 돕는다. 자기 딸 루시와의 관계를 모르는 브라운은 옛날 전쟁터에서 전우였던 매키가 탈출하도록 눈감아준다. 경찰서를 찾아온 피첨은매키가 도망간 것을 알고 만일 당장 매키가 다시 잡히지 않는다면 다음날 아침으로 예정된 여왕의 대관식을 훼방 놓겠다고 협박한다.

  27. 제 1막. 제 2막. 제 3막.

  28. 제 3막 7장. 피첨의 거지 의상실. 매춘부 제니가 나타나 매키를 잡게 도와준 보상금을 달라고 한다. 피첨부인이매키가 도망갔으니 보상해줄 수 없다 하자, 제니는 화가 나서 얼떨결에 매키가 숨어있는 곳을 말한다.

  29. 제 3막 8장. 문 밖에서 매키가 다시 잡혔다는 사람들의 소리가 들린다. 폴리는 매키가 어디 있는지 알기 위해 루시를 찾아온다. 그러나 루시도 매키가 어디 있는지 모른다. 피첨부인이 나타나 폴리에게 미망인 상복을 가져와 입으라고 말한다. 두 사람은 자기들 모두가 무엇에 속은 느낌이다.

  30. 제 3막 9장. 매키는 다시 창녀들을 찾아갔다가, 또 다시 창녀들에게 배반당해 붙잡혔다. 이제 아무도 그를 도울 용의가 없다. 강도 일당, 루시와 아내 폴리마저도 교도관을 매수할 돈을 내놓으려 하지 않는다. 매키의 처형은 피할 길이 없게 되었다. 하지만 그가 교수대 위에서 목에 밧줄을 맨 순간, ‘국왕의 말 탄 사자’가 출현해 사면과 귀족 신분 수여를 통보한다.

  31. http://www.youtube.com/watch?v=AzB6Pf-jemo

  32. Thank you. http://www.youtube.com/watch?v=AzB6Pf-jemo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