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8

지식을 공유하는 새로운 틀 , 오픈코스웨어

지식을 공유하는 새로운 틀 , 오픈코스웨어. - 우리나라의 고급지식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시도 -. 경제학부 성길제 경제학부 최종화. 발표배경. 문제의식. 현재 우리나라의 고급지식의 양 , 이대로 충분한가 ?. 어떻게 해야 사회 전체적으로 고급의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을까 ?. 해결방법은 ??. 문제제기. 우리나라 vs 미국 위키피디아 표제어 수 차이 비교. 고급정보가 부족하다 !!!.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가 ?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

marvin
Download Presentation

지식을 공유하는 새로운 틀 , 오픈코스웨어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지식을 공유하는 새로운 틀,오픈코스웨어 - 우리나라의 고급지식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시도 - 경제학부 성길제 경제학부 최종화

  2. 발표배경 문제의식 현재 우리나라의 고급지식의 양, 이대로 충분한가? 어떻게 해야 사회 전체적으로 고급의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을까? 해결방법은??

  3. 문제제기 우리나라 vs미국 위키피디아표제어 수 차이 비교 고급정보가 부족하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가?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인재”의 부족 -> 생산 CONTENT 빈약 -> “인재”의 부족 -> ……

  4. 현재 우리나라 지식공유 서비스 네이버 지식in 위키피디아 한글판 이런 서비스의 성과는……

  5. 참여! 그것이 힘!! 지식in DB 수 8,500만 개(코리안클릭, 내부자료) 지식in : 하루 질문 5만 개, 답변 15만 개(내부자료. 2008년 2일 일평균 기준) 참여, 공유의 정신을 바탕으로 지식의 확대가능성을 보여줌.

  6. 그러나…….한계점이 있다. 정보가 정제되어 있지 않다. 객관적인 ‘신뢰도’ 에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위키피디아의 허위정보, 허위경력 사건 “위키피디아는 이미 너무 엉망이어서 이제 못 고칠 지경이다.” 위키피디아 공동창업자 래리생어

  7. 무엇이 문제인가?? 확실한 검증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8. 지식을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가 필요하다. 정제된 정보, 고급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백과사전식이나 단답형 질문, 대답과는 다른 형식이 필요하다! 한 주제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사용자가 쉽게 고급정보를 찾고,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면…… 지식이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었으면…… 철저한 검증시스템이 도입되어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면…… 새로운 가능성이 생기지 않을까?

  9. 새로운 전망!! “오픈코스웨어” ‘오픈코스웨어’ 는 네이버 지식in, 위키피디아를 대체하는 개념이 아니다! 오히려 서로 부족한 점을 보완해가며성장하는 지식 공유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 오픈코스웨어 밑으로부터의 지식 (평범한 개인들이 알고 있는 일상생활에서의 각종 정보들이 모여서 의미 있는 지식이 된다) 위로부터의 지식 (소수의 고급 교육을 받은 전문가들이 정제된 자료를 개인들에게 제공하여 전반적으로 Content를 풍부하게 하고사회 지식을 높이는 기반을 만든다.) 네이버 지식in, 위키피디아

  10. 오픈코스웨어가 무엇인가? 오픈코스웨어는 대학교의 교수 및 학생을 격려해 여러 대학이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교육 자료를 공개함으로써 지식접근의 평등이 이뤄지도록 노력하는 국제적인 단체(혹은 운동)을 의미한다. 확실한 검증시스템의 도입!! ‘대학’ 이라는 브랜드 = 검증! 지식의 신뢰성을 확신시킬 수 있다!!

  11. 현재 참가현황 외국 미국, 일본을 비롯하여 전 세계 21개국 118개 대학들이 오픈코스웨어에 참가하고 있음(국가, 대학 기준) 우리나라

  12. http://kr.youtube.com/user/MIT http://jp.youtube.com/user/KyoDaiOcw

  13. http://webcast.berkeley.edu/index.php

  14. 그러나, 우리나라는? 우리나라 글로 된 정보가 많은가? 정보가 다양한가? http://ocw.korea.edu/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http://ocw.khu.ac.kr:8080/CTL/CTL 자료는 충분한가? 한글도 아니고…… 정말 이게 도움이 될까??

  15. 외국인들을 겨냥해서만들어 놓은 생색내기 사이트일 뿐. 동영상 강의나강의 녹음 제공은 찾을 수도 없고…… 참가 강의수도 적고, 한글로 된 고급정보는 찾을 수도 없고…… 단지 대학교 위상을 조금 높이기 위한 일종의 SHOW! 일 뿐. 정작 우리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고급 지식 제공 노력은 없음. Why?!!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가?? 실시한지 별로 되지 않는다. 국제화 시대에 발 맞추기 위해(?) 영어 강의로 된 것만 올린다. 우수학생을 위한 마케팅 측면에서 운영한다 대학교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일종의 show! 이다 …… 활성화되는데 장애물이 많다!

  16. 글쎄요…… 교수들이 자신의 지식을 자발적으로 공유할 것인가? 오픈코스웨어 vs 네이버지식IN, 위키피디아 오픈코스웨어의 자료는 쉽게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정제된 정보, 고급 정보를 올리기 때문에 자료를 올리는 것의 기회비용이 대폭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자료를 자발적으로 올리게 하는 적절한 유인이 필요하다!! 지식의 공개를 통한 실질적인 이익을 줄 수 있어야 함. INCENTIVE부여가 필요!!

  17. 어떻게?? Action Plan 을 생각해보자! 자원을 마련하자! 무료 / 유료 서비스를 지원하여 재원을 확보한 후, 이를 재투자한다. 자발적인 기부의 활성화 및 연계 사업의 활성화가 필요. 사회적으로 지원하자!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 필요하다! (국립대학교 등) 사회적으로 지식을 공유하는 대학에게 격려 및 지원 필요. 구체적으로……

  18. 무료 / 유료 서비스의 분리 오픈코스웨어의 철학은 무료로 고급지식을 공개하는 것! 그러나…… 서비스 발전을 위해서는 자원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오픈코스웨어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에서 유료화를 실시하여 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럼, 어떻게 주 철학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유료화를 할 것인가? 지금까지 오픈코스웨어에서 제공되었던 자료는 기본적으로 모두 무료로 한다! 그리고, 이후 추가 기능은 유료화 실시! 교수에게 질문 및 자문을 구하는 행동, 고화질 온라인 강의 지원, 강의 평가 문제의 해답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는 적절한 수준의 유료화를 통해 자원을 마련한다! 물론, 유료화를 결정하는 것은 정보제공자, 교수가 되어야 함! 기본적으로 무료부분은 정해놓으나, 이후에는 교수가 알아서 정할 수 있게……

  19. 실질적으로…… 웹 상에서 전문가의 정보, 지식 제공에 대한 금전적 보상 의향 금전적 보상방식이 정보, 지식의 무한공유라는 웹의 기초정신에서 보았을 때 다소 어울리지 않을 수 있으나, 그만큼 믿을 수 있는 정보, 지식에 대한 욕구가 커져가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0. 자발적인 기부의 활성화를 위해 - 네이버 해피빈 시스템을 벤치마킹하면 어떨까? 단체 : 오픈코스웨어 참가 대학 • 화면에 방해되지 않을 정도의 작은 플래시 아이콘이 나타난다. • 그것을 클릭하면 기업 명이 나타나고, 필명을 써서 그것을 오픈코스웨어 사이트에 보내거나 로그인을 했다면 저장할 수 있다. • 로그인을 한다면 나중에 모아서 보내거나,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즉시 보낼 수 있게 한다. 누구나 쉽게, 기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21. 많은 제휴 업체와의 연계 필요 온라인 서점과의 제휴 –‘교재’ 측면 교과서와 실라부스 공지를 통해 사용하는 강좌의 교재를 공시하고, 이를 따로 온라인 서점에 가지 않아도 이미지나 링크를 클릭하여 바로 구매를 할 수 있게 하여, 그 돈의 일정부분을 강의 교수 및 대학이 나누게 하자. 번역 전문 사이트와의 연계 언어의 장벽으로 곤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그리고 다른 국가의 언어로 고급정보를 찾는 사람들을 위해 별도의 비용을 받고공인된 내용으로 번역을 해 주는 서비스를 실시 Content가 늘어날수록, 이런 제휴 업체들은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

  22. 사회적인 지원이 필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생소한 오픈코스웨어! 이런 서비스일수록 처음 시작하는 대학이 가장 중요하다!! 국립대학교가 오픈코스웨어를 먼저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서울대학교부터 먼저 실시하는 것이……) WHY??? • 국립대학교는 정부의 세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사회에 대한 일정한 책임이 있다. • 이 책임을 지는 일 중 대학이 가장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바로 고급 지식을 공개하고 배포함으로써 사회 전체적인 지식 수준을 높이는 행동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국립대학교가 직접 나서서 자신의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타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사회 전반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대학을 존중하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23. 그럼, 오픈코스웨어는 대학들이 정보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에 불과한가? 그렇지 않을 것이다! WHY??? - 강의를 공개함으로써, 정보의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사라진다. (강의의 질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 장기적으로, 대학의 이름과 그 교수의 명성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이 마련. - 이를 바탕으로, 스타 교수의 등장이 이루어질 수 있다. 대학 / 교수 역시 강의를 공개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존재!! WIN-WIN!!

  24.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대학 강의를 올리는 수준만이 아닌,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포털 등과 연계를 통해 지식을 쉽게 검색하고 사용할 수 있게… 장기적으로, 고급생산 지식층을 확대시킴으로써 우리나라의 고급지식 확대에 기여했으면…… What`s next?

  25. 감사합니다! 질문 및 답변 (전에 잠시만……)

  26. 같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들!! 오픈코스웨어는 돈을 내고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선의의 피해를 주는가? 대학 강의와 연구는 다른 것인데오픈코스웨어가 활성화되면 강의를 잘 하는 교수만 스타 교수가 되는 사태가 일어나서, 정작 연구 부분은 쇠퇴하는 것이 아닌가? 학문의 깊이가 아닌, 대중성으로 평가 받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대학교와 교수의 수익분배를 어떻게 할 것인가? 강의를 제공하는 것은 교수지만,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은 대학교이다. 어떤 식으로 수익을 나누어야 하는가? (만약 유료화를 한다면) 학생들이 특정 강의에 몰리는 현상이 가속화되지 않을까? 또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낮아질 수도 있다. (‘나중에 보면……’이라는 생각으로……)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같이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발표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