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38

식물표본제작법

식물표본제작법. 유기억 ( 강원대학교 생물학과 교수 ). 1. 식물표본을 만드는 이유 ?. 사람의 눈은 매우 부정확하므로 종을 아무리 정확히 기재 한다 해도 실물과 꼭 같이 할 수 없으므로 그 증거품을 남길 필요가 있어 신종을 기재할 때는 기준표본 (Type specimen) 을 만들어 보존하는 것이다 . 그리고 생육장소에 따라 많은 변이가 생겨 개체변이가 다양하므로 이를 비교 관찰하는 동시에 그의 분포를 조사하기 위하여 같은 종의 표본을 많이 만들게 되는 것이다.

Download Presentation

식물표본제작법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식물표본제작법 유기억 (강원대학교 생물학과 교수)

  2. 1. 식물표본을 만드는 이유? • 사람의 눈은 매우 부정확하므로 종을 아무리 정확히 기재 한다 해도 실물과 꼭 같이 할 수 없으므로 그 증거품을 남길 필요가 있어 신종을 기재할 때는 기준표본(Type specimen)을 만들어 보존하는 것이다. 그리고 생육장소에 따라 많은 변이가 생겨 개체변이가 다양하므로 이를 비교 관찰하는 동시에 그의 분포를 조사하기 위하여 같은 종의 표본을 많이 만들게 되는 것이다.

  3. 식물체를 눌러서 건조시킨 다음 대지에 부착한 건조식물표본을 처음 만든 사람은 이탈리아 볼로냐(Bologna)대학의 식물학 교수 Luca Ghini (1490~ 1556)이다. 이 방법은 그 후 유럽 전체에 전파되었으며, 린네시대에는 건조표본제작법이 일반화되었다. • 식물표본을 만드는 순서 채집한 식물을 정리, 건조⇒ 건조된 식물을 정밀히 검사, 정확한 학명 부여 ⇒ 보존하기 위한 영구표본 제작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부속표본을 제작)

  4. 2. 채집품의 정리 • 정리를 위한 준비 (1)채집품의 수 만큼 또는 2배에 해당하는 4절 신문지를 준비 (2)준비한 신문 안쪽 여백에 각각 기재사항 (채집장소, 채집일자, 채집자의 이름)을 기재 (3)표본을 묶는데 필요한 야책과 끈을 준비

  5. 정 리 기재사항을 기재한 신문을 반을 접고, 그 사이에 정리할 식물을 1개 또는 한 무리를 잘 정리하며, 각각의 사이사이에 기재사항을 기재하지 않은 신분이나 흡수지를 간지로 1매씩 끼워 넣는다. (1) 채집한 식물에 식물표본번호(채집자에 따른 번호)를 부여하고 정리할 4절신문지의 기재사항란에 기재한다. (2) 한 장의 신문에 들어갈 수 없는 크기의 개체는 몇 번 접어서 만들거나 몇 개로 잘라서 여러 장으로 만든다.

  6. (3) 식물의 각 기관을 잘 관찰 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예를 들면 잎의 앞뒤를 관찰 할 수 있게 한다. (4) 파손될 우려가 있는 꽃이나 커서 넣기 어려운 과실이나 뿌리는 별도로 부속표본을 만들 수 있도록 조치한다.

  7. (5) 채집 즉시 누르면 파손될 우려가 있는 것 (예:백합)은 하루 밤 밖에 두어 시들게 한 뒤에 누르는 것이 좋다. (6)다육식물(예:쇠비름)이나 건조 도중 잎이 잘 떨어지는 것(예:겨우살이)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숨을 죽인 뒤에 수생식물 건조법에 따라 정리한다(단, 건조기를 사용할 때는 불 필요함).

  8. 3. 표본건조 • 수작업 건조기가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야외채집시 건조기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 할 수 있는 작업이다. 이때는 다음 사항을 유의 한다. (1) 표본실에 건조기가 준비되어 있을 경우는 가능한 수작업기간을 줄이고, 신속히 후송하여 건조기에 넣어 건조한다. (2) 끝까지 수작업을 할 수밖에 없을 경우는 약 10일간 매일 잘 말린 신문이나 흡수지로 표본 사이에 끼운 간지를 교체 한다.

  9. (3) 처음에 교체할 때는 표본에 구겨진 곳이나 잘못 눌린 것을 교정한다. (4) 간지를 교체할 때는 표본을 한번 씩 보면서 식물의 이름을 복습한다.

  10. 건조기의 사용 건조기를 사용하면 건조작업을 신속하게 할 수 있다. 건조기의 형태는 표본실에 따라 여러 가지 고안 되어있으나, 표본사이에 골판지를 넣어 그 구멍으로 뜨거운 공기를 대류시켜 표본의 습기를 제거함으로써 건조시키는 원리는 같다.

  11. (1) 표본을 누른 후 흡수지를 한두 번 갈아주면서 식물체의 습기를 일부 제거한 다음 건조기에 넣으면 식물이 누렇게 뜨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2) 흡수지를 가는 동안 표본의 잘못 눌린 부분을 바로잡은 후 건조기에 넣을 것. (3) 골판지는 상하로 골판의 구멍이 오도록 제작하여 뜨거운 공기가 잘 대류 되어 빠지게 한다. (4) 표본의 다발을 너무 두껍게 묶으면 중앙의 것이 쉽게 마르지 않으므로 크기를 적당히 나누고, 육질이거나 조직이 두꺼운 표본은 야책의 가장자리에 놓아 빨리 마르게 한다.

  12. (5) 건조 후 표본을 뺄 때는 일정기간 묶은 대로 두어 약간 누글누글해진 뒤에 꺼내야 표본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다. (6) 원거리에서 채집되어 수송 중 부패를 방지하기 위하여 공업용 알코올(60~80%)을 처리하여 송부되어 온 것은 포장을 풀어 알코올을 충분히 증발시킨 뒤에 건조기에 넣도록 한다. (7) 채집품이 포르말린 처리되어 송부되어 온 것은 악취 때문에 야외에 마련된 건조기에서 건조되어야 한다. (8) 건조에 적당한 온도는 35~45℃내외가 알맞다. 온도는 건조기의 스위치로 조절한다.

  13. 4. 표본의 감정 • 감정 작업은 가능한 한 대지작업 전에 한다: 현미경관찰, 화기해부, 잎의 관찰이 용이. 감정된 식물명은 식물이 내장된 4절신문지 기재사항란에 기재한다. • 비전문가의 경우 비전문가가 채집한 표본의 정확한 이름을 알 필요가 있을 경우에 전문가에게 감정을 의뢰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이 가장 좋다. (1) 감정이 필요한 식물은 채집할 때부터 복수로 채집하여 표본을 만들고 같은 채집번호를 부여한다.

  14. (2) 동일 번호가 주어진 표본들을 한 카피씩 모아서 전문가에게 감정을 위촉하는 동시에 감정 뒤에 표본은 그곳에 기증을 한다. (3) 전문가는 감정한 뒤에 번호순서대로 학명과 국명을 기재하여 회신하고, 채집자의 명의로 표본은 정리하여 표본실에 수장한다. (4) 감정 중 신식물이 나올 때는 전문가가 발표할 때 채집자의 공로를 인정하여 관례에 따라 처리한다.

  15. 전문가의 경우 분류학의 초창기에는 대체로 한 사람이 모든 것을 다 감정했으나 학문의 발전에 따라 과(科)별 전문가가 생기게 되어, 전문가일지라도 채집한 식물들을 자기 전문인 부분을 제외하고, 각각 전문가에게 보내서 정확한 감정을 받아서 표본을 제작한다. 이때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채집된 표본은 과별로 분류하여 각각 전문가에게 보내서 감정을 받는다. (2) 감정을 위촉받은 전문가는 감정한 뒤에 중복표본이 있을 경우는 종별로 한 장씩 나누어서 양쪽에 분산 저장한다. (3) 감정하는 도중 신식물이나 미기록식물이 나왔을 때는 채집한 학자와 공동명의로 발표한다.

  16. 5. 영구표본의 제작 • 준비물 (1) 대지 지질: 100%면섬유로 된 종이가 바람직하나 중성화된 화학펄프지를 사용할 수 있다. 단 대지의 앞뒤의 색이 같은 것이어야 한다. 두께: 한 쪽 끝에서 들었을 때 수평을 유지하는 정도의 강도를 지닌 것. 크기: 미국 - 42×29cm, Kew 및 유럽 - 42×26cm, 일부기관 - 44×29cm

  17. (2) 유산지 표본을 보호하기 위하여 유산지를 대지에 덧씌운다. 크기는 길이만이 대지보다 2cm정도 길게 하여. 그 긴 부분을 활용하여 뒤로 덧붙인다. (3) 접착제 녹말풀: 밀녹말 또는 쌀녹말+티몰(thymol, 방부제) PVA접착제(Polyvinyl Acetate) : 대부분의 표본관에서 많이 사용 (4) 접착테이프 주로 초본성 표본고정에 사용(접착제는 중성), 단 스카치테이프는 불용 (5) 바늘과 실(면섬유) 및 가위 주로 목본성 표본고정에 사용.

  18. (6) 투명봉투(폴리에스테르 재질): 종자, 떨어진 꽃이나 잎, 화분채취를 위한 어린 꽃봉오리 등을 보관시 사용. (7) 투명지(폴리에스테르 재질): 오래된 표본이나 화서가 잘 떨어지는 벼과식물의 표본보호 (8) 라벨: 각 기관에서 특색 있게 제작함. (9) 필기구: 신문지에 기재된 사항을 대지로 이기 등

  19. 표본의 대지작업 필요성: 대지에 올리지 않은 표본은 관찰하기는 좋으나, 마른 표본은 잘 부스러지므로 보호하기 위해 대지에 올린다. 대지작업은 가능한 한 완전표본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지는 작업 전에 유산지를 덧씌워서 사용한다. 완전표본: 초본성식물 - 잎, 줄기, 뿌리, 꽃이나 열매를 구비한 것 목본성식물 - 잎, 가지, 꽃이나 열매를 구비한 것

  20. 생식기관이 없어도 대지작업을 하는 경우 (1) 꽃과 잎이 같은 철에 피지 않는 경우: 진달래, 개나리, 목련, 쇠뜨기, 난초류의 일부 (2) 맹아 등에 나타나는 이형엽 등의 변이확보 필요시. (3) 기록으로만 알려진 식물이 처음 발견된 것. (4) 이상발육에 의한 기형식물체

  21. 표본고정 (1) 실과 테이프고정 실고정 : 주로 목본식물의 고정에 사용하나 초본식물의 경우도 단단한 부분에는 사용한다. 단 매듭은 한곳마다 대지 뒤쪽에 짓는다. 테이프고정 : 주로 초본식물에 사용하며 목본의 경우도 부분고정에 사용한다.

  22. [장점]표본의 뒷면을 관찰하기 쉽다. 표본에서 시료를 채취하기 쉽다. 열처리나 초저온 냉동처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단점]운송 중 파손될 가능성이 있다. (유산지를 사용할 경우는 최소화 가능) 불법적으로 시료를 채취할 가능성이 많다. 표본을 고정하는데 상대적으로 작업량이 많다.

  23. (2) 전면접착법 표본의 일면 전체에 접착제를 칠하여 대지에 완전히 고정하는 방법이다. 꽃잎이나 잎이 접착제에 포함된 물기를 흡수하여 말리는 경우가 있어, 이를 피하기 위해 줄기에만 접착제를 칠하는 경우도 있다.

  24. [장점]운송 도중 표본이 파손될 위험이 없다. 불법적인 시료채집이 불가능하다. [단점]최저온 처리에 접착제의 수축으로 표본이 손상 받을 우려가 있다. 수용성 접착제를 사용한 경우에만 표본 뒷면의 관찰이 가능하다. 해부나 다른 연구에 필요한 모든 시료는 미리 종이봉투에 보관해야 한다.

  25. (3) 대지작업의 유의사항 ② 가능한 많은 형질을 관찰할 수 있는 쪽을 위로 향하게 배열하되 반드시 우측하단에 라벨을 부착할 장소로 비워둔다. ① 대지의 우측 하단, 라벨을 붙일 장소에 건조시에 사용한 4절신문지 내측에 있는 기재사항(식물표본번호, 채집장소, 채집년월일, 채집자명 및 감정된 식물명)을 필히 이기하고 작업을 시작한다.

  26. ③ 각 종마다 부속표본의 제작 필요여부를 세밀하게 확인하고, 있으면 식물표본번호를 기록하여 조치한다. ④ 덩어리로 뭉쳐 있는 표본은 하나씩 분리하여 부착하고 뿌리에 붙은 흙을 털어낸다. ⑤ 열매나 꽃을 가리고 있는 잎이나, 잎 뒤를 관찰하는데 필요한 잎은 따서 종이봉투에 넣어 대지 상단 공란에 부착한다. ⑥ 큰 잎이 한 장만 있을 경우(예:가시연꽃) 일부분을 잘라내서 뒤집어 놓거나 종이봉투에 넣어 대지상단에 부착하며 꽃은 잎 뒤가 다 보이도록 배열한다.

  27. ⑦ 2개체 이상의 식물을 같은 대지에 붙일 때는 한 방향으로 배열하고 크기가 큰 것, 무거운 것을 아래쪽에 둔다. ⑧ 큰 꽃이 하나만 있는 표본은 꽃을 고정해서는 안 되며 투명한 종이를 이용하여 창을 덮어 필요할 때는 관찰이 가능하도록 한다. ⑨ 부스러지기 쉬운 화서가 있는 표본은 표본전체를 비닐봉투에 넣어 보관한다. ⑩ 라벨을 부착 시에는 라벨 뒷면 전체에 풀칠을 하여 붙이지 말고, 라벨 상단 뒤쪽에만 풀칠을 하여 대지에 옮겨 적은 기재상항 위에 덧붙임으로써 기재사항들이 증거로 남도록 한다. 재감정 결과 이름이 달라져 새로 만든 라벨도 종전의 라벨 위에 덧붙여 증거를 보존한다.

  28. 6. 부속표본의 제작 • 부속표본 부피가 큰 열매나 종자, 육질로 된 꽃, 부피가 큰 식물체, 괴근 및 괴경 등 건조표본의 일부로 만들 수 없는 형질에 대한 보충자료로, 필요한 자료는 건조표본을 제작할 때 필요한 부분을 수집보관 한다. 제작방법은 액침표본과 건조부속표본법이 있다.

  29. (1) 액침표본법 보존시약 ① 53% IMS(industrial methylated spirit [90% methylated ethyl alcohol]) (Kew 식물원) ② 70% IMS(industrial methylated spirit [90% methylated ethyl alcohol]) (Copenhagen) ③ 유산동 용액 액침표본의 대상 ① 난초과나 박주가리과 등 건조표본에서 화기가 찌그러져 형태가 변형되는 식물이나 다육식물 ② 상하기 쉬운 푸른 열매나 찌그러지기 쉬운 열매. ③ 복잡한 구조를 가진 꽃

  30. 제작상의 주의 ① 액침표본은 유리병에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병목이 넓어야 하고 뚜껑도 유리로 할 것 ② 뚜껑은 밀봉하며 철제로 된 선반 위에 번호순으로 배열한다. ③ 액침표본의 저장을 위한 분리 독립된 별실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④ 액침표본실은 화재예방 차원에서 통풍장치 등이 있어 환기가 잘 되도록 하는 것이 필수사항이다. ⑤ 액침 표본실은 알코올 등의 휘발을 막기 위하여 12℃정도의 낮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31. ⑥ 표본실 내 공기 중의 알코올이나 포름알데히드의 함량을 감시할 수 있는 장비가 설치되어야 한다. ⑦ 표본병에 고정액이나 저장액을 넣을 때 안전을 위하여 소독상자 안에 권총형태의 펌프를 장치하여 활용토록 하여야 한다. ⑧ 모든 표본병의 일련번호를 확인하여 찾을 수 있도록 건조표본과 교차확인이 되어야 한다. ⑨ 액침표본용 라벨은 보존액에 용해되지 않는 잉크로 제작하며 한 본은 표본병에 넣고, 복사본은 바깥쪽에 부착한다.

  32. (1) 건조부속표본 건조표본의 대상: 줄기, 수피, 대형화서, 뿌리, 덩이 줄기, 대형과실이나 종자 제작상의 유의 ① 모든 건조부속표본은 건조표본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항상 교차확인이 되어야 한다. ② 열매는 종이봉투 또는 망에 넣어 건조시키며,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있을 때는 알코올이나 살균제로 처리한다.

  33. ③ 대형열매는 건조시켜 중성지로 만든 상자에 넣어 보관한다. 가능하면 종횡을 절단 또는 절편의 표본도 제작한다. ④ 시간이 경과하면 열매가 흐트러져 원형을 확인하기 어려운 것은 실로 묶어 두거나 꼭 맞는 투명한 튜브에 넣어 보관한다. ⑤ 열매표본은 주표본과 분리 보관하지만 각 과별로 건조표본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 것이 활용에 좋다.

  34. 7. 특수표본 제작법 (1) 수생식물 수생식물은 연약하고 식물체에서 점액질을 분비하 므로 일반식물처럼 신문 사이에 넣어서 건조하면 신문에 딱 달라붙어 떼기가 어렵고, 떼는 중 파손의 우려가 있다. ① 신문 사이에 끼울 때는 잎 밑에 양지를 깔아 접착을 방지한다. ② 신문 사이 표본위에 수분을 잘 흡수하는 천을 덮 으며, 이를 자주 교체 한다.

  35. (2) 잎이 수면운동을 하는 식물 수면운동을 하는 식물(예:자귀나무, 자귀풀, 차풀 등)은 일반식물과 같이 채집하여 돌아오면 우상복 엽이 수면운동으로 겹쳐져서 펴는 것이 불가능하다. ① 이런 식물은 채집즉시 채집용 야책의 신문 사이 에 잘 삽입한다. ② 그러면 저녁에 표본 정리할 때는 잎이 자연 상태 로 펴져서 좋은 표본을 만들 수 있다. (3) 기타 연구용 표본(예:목재표본, 화분표본 등)

  36. 꿀풀과 식물의 검색표 • Labiatae, Jussieu Genera Plant. p. 110(1789) 꿀풀과 • 특징 : 초본 드물게 목본이고, 보통 경엽에서 향기가 나며, 줄기는 보통 네모진다. 자방은 4개로 분열하고 암술대는 그 열개한 사이에서 나오는 점으로 마편초과(자방은 분열하지 않고, 암술대는 자방의 정단에서 난다)와 구별된다. • 분포 : 전 세계에 160속 3000종이 널리 분포하고, 특히 지중해 및 서아시아에 많다. 한국에는 27속(+외래식물 1속) 65종이 난다.

  37. 속의 검색표 검색표: 자연검색표와 인위검색표가 있고, 그 형식은 평행 검색표와 톱니바퀴검색표가 있다. 비교의 형질은 대조적 인 좋은형질(잘 변하지 않는)을 취한다. 1. 씨방이 깊게 4개로 갈라지므로 암술대는 씨방 밑에 달린다. 2. 종자는 다소 옆으로 달리며 씨방에 자루가 있고 배의 뿌리는 구부러졌다--------------------------------골무꽃속 2. 종자는 곧추서고 배의 뿌리는 곧으며 씨방에 자루가 없다. 3. 수술은 아래로 향한다-------------------------------------------------------------------산박하속 3. 수술은 위 또는 앞으로 향한다. 4. 화통은 꽃받침 속에, 그리고 수술과 암술대는 화통 속에 들어 있다------------------------------흰꽃광대나물속 4. 화통은 보통 꽃받침 속에 들어 있지 않다. 5. 꽃밥은 둥글며 2개의 약실이 붙어서 하나로 된다 6. 꽃부리는 규칙적이며 4~5개로 갈라지고 밑의 열편은 넓으며 약실은 처음부터 붙어있다-----------------물꼬리풀속 6. 꽃부리는 순형이고 상순이 약간 오묵하며 약실은 나중에 붙는다-------------------------------------향유속 5. 꽃밥은 장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2개의 약실은 끝에서 약간 붙거나 붙지 않는다. 7. 꽃부리는 순형 또는 어느 정도 방사대칭이며 모든 열편이 거의 같고 상순이 있을때에는 편평하거나 다소 오목하며 꽃밥은 난형이다 8. 꽃받침에 10맥이 있다 9. 완전한 수술은 2개이며 꽃부리는 약간 순형이고 수술은 요(凹)두이며 하순은 3개로 갈라진다--------------들깨풀속 9. 완전한 수술은 4개이며 꽃부리는 5개로 얕게 갈라지고 밑의 열편이 길다----------------------------차즈기속 8. 꽃밭침에10~13맥이 있다. 10. 꽃부리는 방사대칭이다 11. 완전한 수술은 4개이며 약실은 평행하고 분과는 원두이다---------------------------------------박하속 11. 완전한 수술은 2개이며 밑의 약실은 벌어지고 분과는 절두이다----------------------------------쉽사리속 10. 꽃부리는 순형이다. 12. 목본으로서 수술은 밑에서부터 벌어진다--------------------------------------------------백리향속 12. 초본으로서 수술은 상순 밑에서 비스듬히 선다--------------------------------------------층층이꽃속

  38. 7. 꽃부리는 뚜렷하거나 뚜렷하지 않은 순형이며 열편이 서로 같지 않다 13. 꽃밥은 좁은 선형이며 약격은 수술대와 관절 되어 있다------------------------------------------단삼속 13. 꽃밥은 난형이다 14. 수술은 4개이며 위의 것이 밑의 것보다 짧다 15. 꽃받침은 원형이며 하순은 꽃이 핀 다음 상순을 향하여 기울어져서 후부를 막는다----------------------꿀풀속 15. 꽃받침은 원통형, 종형 또는 깔때기형이며 열편은 거의 비슷하고 꽃이 핀 다음 후부를 막지 않는다. 16. 갈라진 수술대는 위의 것이 밑의 것보다 훨씬 짧다--------------------------------------------속단속 16. 갈라진 수술대는 거의 비슷하다. 17. 약실은 옆으로 갈라지며 아래 위가 겹치고 꽃부리의 하순은 속이 빈 2개의넓은 부분이 있다-------------털향유속 17. 약실은 세로로 길며 꽃부리의 하순은 넓은 부분이 없다 18. 수과는 난형이며 둔두이다-----------------------------------------------------------석잠풀속 18. 수과는 다소 3개의 능선이 있으며 절두이다 19. 꽃부리의 후부는 복면이 좀 크고 통부는 꽃받침 속에 들어 있거나 밖으로약간 나오며 꽃받침조각은 가시같이 뾰족하다--------------------------------------------------------------------------익모초속 19. 꽃부리의 후부는 복면이 넓고 통부는 대개 길며 꽃받침조각은 가시처럼 뾰족하지 않다--------------광대수염속 14. 수술은 4개이며 위의 것이 보다 길다. 20. 약실은 처음에 갈라지고 나중에는 4방으로 퍼진다 21. 꽃받침은 순형이며 흔히 위쪽 3개가 밑에서 붙는다------------------------------------------용머리속 21. 꽃받침은 통상이며 찌그러지거나 간혹 규칙적인 5개의 톱니가 있고 뚜렷한순형이 아니다. 22. 2쌍의 수술은 평행하지 않는다--------------------------------------------------------개박하속 22. 2쌍의 수술은 평행하다---------------------------------------------------------------형개속 20. 약실은 평행하거나 약간 벌어진다 23. 4개의 수술이 비스듬히 선다--------------------------------------------------------벌깨덩굴속 23. 위쪽 수술은 밑을 향하고 밑의 석은 위를 향한다--------------------------------------------배초향속 1. 씨방은 얕게 갈라지므로 암술대는 다소 위에 달린다. 24. 수술은 2개만 발달한다----------------------------------------------------------------개차즈기속 24. 4개의 수술이 모두 발달한다. 25. 상순은 깊게 갈라지고 측열편은 하순의 측열편과 유합하여 하순의 중앙열편이 특히크다. -------------------곽향속 25. 상순은 곧게 서고 밋밋하거나 얕게 갈라지지만 하순의 중앙열편은 매우 크거나 끝이오목하다---------------조개풀속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