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3

석굴암에 대해서

석굴암에 대해서. 1. 석굴암소개. 석굴암은 경주 토함산에 자리잡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석굴사찰입니다 . 1962 년 국보 제 24 호로 지정되었으며 정식 문화재 명칭은 석굴암석굴입니다 . 경상북도 경주시 진현동 891 번지에 있는 석굴암은 한국의 국보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히는 문화유산입니다. 2. 석굴암의 창건. 경덕왕 10 년 (751) 전세의 부모를 위하여 석굴암을 창건하고 현세의 부모를 위하여 불국사를 중창 했으며 혜공와 10 년 (774) 김대성이 죽은후 나라에서 공사를 완성 하였다고 한다.

keitaro-rin
Download Presentation

석굴암에 대해서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석굴암에 대해서

  2. 1.석굴암소개 석굴암은 경주 토함산에 자리잡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석굴사찰입니다. 1962년 국보 제24호로 지정되었으며 정식 문화재 명칭은 석굴암석굴입니다. 경상북도 경주시 진현동 891번지에 있는 석굴암은 한국의 국보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히는 문화유산입니다. 2.석굴암의 창건 경덕왕10년 (751) 전세의 부모를 위하여 석굴암을 창건하고 현세의 부모를 위하여 불국사를 중창 했으며 혜공와10년(774) 김대성이 죽은후 나라에서 공사를 완성 하였다고 한다. 3. 석굴암의 보수 일본인에 의해 1912~1915년에 보수를 하였으나 사전연구 부족과 건축원리를 이해하지 못해 외면상 수리는 되었으나 오히려 파괴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본존불 아래 석굴내 지하수가 모여 밖으로 배출되는 수로장치를 이해하지 못한 일본인들은 이것을 막아 버렸다. 지하수로 차가워진 돌들에 실내 수분이 물방울로 맺혀 밖으로 자연배출 되게 한 신라인들의 과학적인 구조를 어찌 일본인들이 이해하였으랴? 

  3. 4. 석굴암의 구조 석굴암은 규모면 에서는 인도나 중국에 따를수 없으나 예술적인 가치, 내포된 사상과 철학 그리고 축성에 적용된 고도의 과학성은 세계 그 유래를 찾을수가 없다. 석굴은 전실, 비도, 주실,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원지방설 즉 전실의 네모는 땅을 나타내고 주실의 원은 하늘(우주)를 나타낸다. 땅(사바세계) 과 하늘(부처님의 세계)을 비도가 연결하고 있다. 석굴은 신라불교예술의 전성기에 건축된 종교, 건축, 기하학인 구조와 균형, 예술, 수리 등이 잘 조화되고 명암, 명도, 착시현상 등을 잘 고려한 최고의 걸작이다. 천정은 아치형으로 본존불 바로위에 연화문을 새긴 큰 천개가 있다. 이 천개는 석굴암을 지을때 세 조각으로 갈라진 것을 천신이 다시 붙였다는 김대성의 꿈대로 세줄의 균열이 있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