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7

그래픽 포맷의 정의

목차. 그래픽 포맷의 정의. 래스터 이미지.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 래스터와 벡터 이미지의 결합. 그래픽 포맷의 종류. 그래픽 포맷 그래픽 포맷은 그래픽 어플리케이션 ( 그래픽을 만들거나 편집 하는 프로그램 ) 에서 작업된 데이터의 형식을 말한다 . 각 프로 그램에서 지원하는 파일 저장 방식으로 파일 저장할 때는 용도 에 따라 여러가지 파일 이 필요 ( EPS, JPEG,PDF, GIF 등 파일 포맷 형식으로 저장하거나 불러 올 수 있다 .). 래스터 이미지란 ?

Download Presentation

그래픽 포맷의 정의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목차 그래픽 포맷의 정의 래스터 이미지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 래스터와 벡터 이미지의 결합 그래픽 포맷의 종류

  2. 그래픽 포맷 그래픽 포맷은 그래픽 어플리케이션(그래픽을 만들거나 편집 하는 프로그램)에서 작업된 데이터의 형식을 말한다. 각 프로 그램에서 지원하는 파일 저장 방식으로 파일 저장할 때는 용도 에 따라 여러가지 파일 이 필요 ( EPS, JPEG,PDF, GIF 등 파일 포맷 형식으로 저장하거나 불러 올 수 있다.)

  3. 래스터 이미지란? 래스터 방식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만들어진 이미지를 말하며 모자이크 처럼 어러 색채로 구성된 작은 픽셀들이 집합되어진 것이다. 각 픽셀들을 위치값과 색체값만 지니는데, 픽셀의 집합이 인간의 눈에 어떠한 형상으로 보여지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이 페인팅이나 포토 리 터칭 등의 디자인 작업에서 사용되며, 이것으로 제작된 이미지를 래스 터 이미지 또는 비트맵 이미지라고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로는 포토샵이 있다. 래스터라는 용어는 작업 방식 특성이 페인팅과 유사하므로 페인팅 소프 트웨어라고 한다.

  4. 비트맵 비트맵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인 픽셀들이 색채를 결정 하는 비트와 함께 그리드 좌표계상에 지도 처럼 구성되어 있다는 의미 에서 생긴 말이다. 비트맵으로 이루어진 그림들은 간단한 그림 같은 경우에는 수학적 방 식에 의해 표현되는 벡터 이미지 보다 용량이 크고 처음에 기억한 픽셀 값을 계속 가지고 있게 때문에 확대 시키면 깨진다는 특징이 있다. 벡터 이미지 벡터 이미지는 어떠한 물체나 형상으로 이미지가 형성되는 것으로 객체 지향 이미지라고도 하는데, 벡터 이미지는 수학 방정식을 이용하여 물 체나 형상을 묘사한다. 벡터 이미지는 물체의 변수 값을 달리하여 쉽게 수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확대나 축소를 시키게 되면 형태가 이루어지기 위한 최소의 점과 선의 정보를 기억 햇다가 다시 재계산 해서 표현 해준다. 픽셀의 위치 값이나 색상 값을 기억해서 이미지를 표현하 는 비트맵 방식과는 달리 축소나 확대 시에 이미지 상태가 깨져 보지이 않는다.

  5. 래스터와 벡터 이미지의 결합 포토샵의 래스터 데이터의 구조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들의 색채값 으로 이루어져 있고, 일러스트레이터의 벡터 데이터 구조는 포스트 스크립트라는 이미지를 기술하는 언어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데이터의 구조가 근본적으로 다른 래스터와 벡터 이미지 사이 의 호환을 위해서는 래스터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를 동시에 지니는 메 타 파일(meta file format)이 필요하다. 메타파일포맷은 모든 소프트웨어에서 공통적으로 지원 가능한 공통 표준 포맷을 말하며 매킨토시의 픽트(PICT) 파일 포맷과 IBM호환 윈 도우 컴퓨터 WMF(Window Meta File)파일 포맷이 있다. EPS(Encapsulated Postscript File) 파일 포맷은 포토샵과 일러스트레 터 소프트웨어는 물론 전자 출판계의 가장 대표적인 공통 파일 포맷으 로, 포스트스크립트 언어 체계를 사용하므로 래스터 이미지를 포스트 스크립트 언어로 기술하고 저해상도의 래스터 이미지를 겹합시킨 것 이다.

  6. 그래픽 포맷 종류 3DMF는 그래픽 포맷의 종류 3DMF 3DMF 는 3D Metafile이라고 하는데, Apple에서 새로이 만든 Cross Platform용 3D 파일 포맷이다. 3DMF는 사용자가 각각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3차원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표준 파일 포맷을 지원한다. 즉 3DMF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Drag&Drop도 가능 하며, Adobe 제품군의 그래픽 포맷 (EPS, PSD 등)들을 Adobe 제품군끼리의 D&D이 가능하여 두 개 이상의 Adobe 프로그램 을 띄우고서 작업하면 각 각 따로 저장할 필요 없이 D&D 만 으로도 작업이 가능하다..

  7. AI AI는 Adobe Illustrator의 아웃라인 벡터 파일 포맷이다. 포스트 스크 립트와 호환된다. Photoshop에서는 AI와 EPS를 동일한 파일 포맷으로 취급한다. BMP BMP는 널리 쓰여지는 도스, 윈도우, OS/2용 그래픽 파일 포맷이다. 포맷 이 널리 쓰이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Windows Paint Brush (그림판)의 기본 포맷이기 때문이다. OS/2의 BMP와 윈도의 BMP는 미묘한 차이가 있지만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윈도 3.1까지는 8비트 칼라의 BMP가 지원되었지만 윈도 95부터는 16비트 이상의 색상도 지원 한다. BMP의 경우는 그림의 크기와 색상 수에 따른 용량 이 정해져 있고, 파일 자체의 압축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파일의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위도에서 사용하는 모든 그래픽 프로 그램에서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8. CDR CDR은 대표적인 드로잉 프로그램인 Corel Draw에서 작성된 파일 이다. 이 포맷은 작업된 오브젝트나 외부에서 가져온 이미지를 하나의 파일로 저장한다. 오브젝트 드로잉 개념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오 프젝트의 스케일링, 변형 시에도 외곽선 정보가 유지되고 언제든지 재수정할 수 있다. 그러나 파일 크기가 크다. CGM CGM(Computer Graphic Metafile) 그래픽 포맷은 Harvard Graphics, Lotus FreeLance Plus 와 Arts & Letters 등과 같은 PC의 객체 지향적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주로 쓰인다. CGM포맷은 사실 확고히 정해진 하나의 포맷이 아니고 파생된 여러 포맷을 가지고 있다.

  9. CMX Corel Draw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저장하고 교환하기 위한 포맷으로 Corel에서 작성된 드로잉 오브젝트만 저장할 수 있고, 압축 저장이 지원된다.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은 부족 하지만 Paint Shop과 같 은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습니다. GIF GIF는 비트맵 파일을 압축함으로써 통신상의 부하 (업/다운로드시간) 을 줄이려고 CompuServe사에서 개발된 것이다. 이 파일 포맷은 주로 인 터넷상에서 그래픽 파일을 업로드하기 전에 변환시켜 저장한다. GIF 포맷은 8비트(256색) 컬러를 지원하기 때문에 파일 크기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으나 256색 밖에 지원하지 않으므로 색상수가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Mac/PC 프로그램들은 GIF포맷을 지원하는데, GIF포맷은 압 축률이 좋다. GIF가 나오게 된 동기는, 통신/인터넷상에서 그래픽 파일 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용량이라는 문제가 있었다. 이 용량 문제를 극복 하면서도 그림의 형태/색상을 정확히 전달히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GIF이다.

  10. DIB DIB포맷은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비트맵(Device Indefendent Bitmap) 이다. 과거 AVI무비 기술 전에 동영상 구현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현재 도 유효한 형식이지만 거의 사용하지는 않다. Micrographics Designer프로그램의 작업파일을 말한다. EPS EPS(Encapsulated PostScript, 캡슐화된 포스트스크립트 포맷)형식은 가 장 널리 쓰이는 그래픽 파일 포맷의 한 종류이다. 드로잉이나 페인팅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이미지는 대개 EPS 포맷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Quark Xpress나, Corel Ventura, Adobe PageMaker, Frame Technology Fr- ame Technology FrameMaker 등과 같은 대부분의 페이지 레이아웃 프로 그램들도 EPS포맷을 지원한다. EPS파일은 또한 Postscript Interprinting 을 지원하는 출력장치에서 인쇄명령으로 곧바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Corel Draw의 EPS 는 오브젝트의 아웃라인만 저장하는 포맷이고, Adobe Illustrator의 EPS 포맷도 오브젝트 아웃라인 정보만을 저장한 포맷이다.

  11. FIF FIF(Fractal Image Format)는 2500:1이라는 높은 압축률이 제공되는 포맷 이다. 압축의 원리는 Fractal 원리. 사물은 똑같은 작은 사물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가정을 이용한 압축 방법으로 밀접한 관계중복 (affine redundancy)을 제거하는 연산을 통해 이미지를 압축한다. IFF IFF(Interchange File Format)은 Amiga System의 기본 그래픽 포맷이다. 여기서 Amiga에 대해서 잠깐 설명하면 (Amiga는 미국의 Comodor사에 서 나오는 개인용 컴퓨터 계열의 시스템이다.) 독특한 운영체제의 Work Bench라 불리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게임 멀티미디어, 비디오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작업에 유용한 PC이다.독자 적인 GUI(Graphic Uset Interface).와 그래픽 처리가 우수하고 4대역 사운 드 처리 등 멀티미디어 기능이 우수하며 NTSC비디오를 직접 지원한다.

  12. JPEG JPEG 포맷은 정지 이미지를 압축 저장하는데 아주 널리 쓰이는 포맷 이 다. ISO산하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연합 사진 전문가 그 룹)에서 정의한 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압축하는데, 파일 이 압축될 때 이미지 데이터 중 불필요하다고 판단된 데이터는 제거되 므로 이미지 파일의 질을 낮출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JPEG 포맷을 지원 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사용자로 하여금 이미지 파일을 질을 결정 하게하여, 고화질을 택했을 경우 압축은 최소로 이루어지게 하며, 저화 질을 택한다면 파일의 크기는 훨씬 더 작아지나 화질은 좋지 않게 된다. MPEG MPEG도 JPEG와 마찬가지로 ISO산하 MPEG(Motion Picture Experts Gr -oup, 동화상 전문가 그룹)에서 디지털 동영상의 효율적인 압축과 재생 을 위해 개발한 파일 포맷으로 도스 확장자는 MPG. MPE이다. 압축률이 JPEG보다 훨씬 높다.

  13. PCS Zsoft의 Paintbrush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된 파일 포맷, 큰장점은 없지 만 많은 프로그램들이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다. PICT PICT Apple Mac 소프트웨어의 그래픽 표준으로 만든 Macintosh File Format이다. PICT 포맷은 대부분의 Mac 프로그램에서 널리 지원되며 Corel Draw와 같은 PC소프트웨어도 PICT포맷을 지원한다. 확장자는 PIC, PCT 이다. PICT 포맷은 항상 4개의 채널을 저장하며 기 본 해상도는 72dpi로 모니터 해상도에 맞추어져 있다. Mac System에 Quick Time이 설치되어 있다면 JPEG 압축체계를 호춝하여 압축할 수 도 있습니다. 컬러 파일을 PICT 포맷으로 저장하면 대부분의 다른 포맷 으로 저장할 때보다 파일 크기가 작아진다는 이점이 있다.

  14. PDF PDF파일은 어도비사의 Acrobat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이다. Acorbat 는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벡터 이미지와 비트맵 이미지를 동시에 다룰 수 있다. 또한 Postscript로 작성된 다른 문서와 구조가 동일하지만 Search,와 Navigator기능이 더해 졌기 때문에 Hypertext기능과 전자 목차 기능을 제공하며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Illustrator는 PDF파일을 완 벽하게 지원하며 Illustrator에서 수정된 페이지는 Acrobat에서도 원래의 위치로 읽어들일 수 있다. Photoshop(PSD) 강력한 이미지 리터칭 프로그램인 포토샵의 전용파일 포맷방식이다. 각종 레이어, 레이어 마스크, 알파채널, 스포트 채널, 벡터 이미지등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요소들을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또한 클리핑 패스 기능은 일러스트레이터나 Quark Express 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된 다. 비트맵이미지와 벡터이미지를 동시에 저장하며 포토샵에서 사용 되는 모든 요소들이 저장 된다.

  15. PIXAR (PXR) PIXAR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방식이다. PNG PNG파일포맷은 Web디자인에서 GIF대체용으로 개발되었다. PNG로 저장된 이미지는 다운로드 중에 정체적인 윤곽을 먼저 보여주고 점점 세밀해 지도록 지정할 수 있다. 포스트스크립트언어 파일 포스트스크립트는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를 묘사할 수 있는 언 어체계를 의미하며 모든 기종의 프린터에서 사용된다. 모든 기종의 프 린터에서 사용된다. 맥, 윈도우, 유닉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애플리케이 션은 Postscript파일을 지원하게 된다. Postscript2는 색생의 표현이 자유 롭고 다양한 압축방식을 지원한다.

  16. Targa(TGA) 트루 비젼 비디오 보드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알파 채널을 추가할 수 있으면서도 MS-DOS때부터 사용하였기 때문에 호환 성이 좋은 파일 포맷이다. 특히 3D 그래픽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TIFF(TIF) TIFF파일 포맷은 거의 모든 종류의 시스템에서 호환이 되는 뛰어난 포 맷방식이다. 특히, LZW압축은 이미지의 질을 손상시키지 않는 ‘무손 실 압축’으로 가장좋은 압축율을 자랑한다. 출력,인쇄용, 데이터 교환용 등으로 쓰인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