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6

환경공학과 20061462 방수진

[ 기말고사 1] 1. 하천에서의 오염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지배방정식과 생화학적 반응에 관계된 파라미 터를 실험실 및 현장에서의 자료를 바탕으로 추정하기 위한 통계적인 기법을 설명하라. 환경공학과 20061462 방수진. 일반적인 오염물질은 생화학적 산소요구량 (BOD), 암모니아성 질소 , 총 부유 고형물 (TSS), 총과 분변성 대장균 군이다 . BOD 는 수체 내에서 생물학적으로 분해 가능한 유기체를 측정하기 때문에 중요한 오염물질이며 , 미생물 분해과정에서 산소를 소비한다 .

donar
Download Presentation

환경공학과 20061462 방수진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기말고사1]1. 하천에서의 오염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지배방정식과 생화학적 반응에 관계된 파라미터를 실험실 및 현장에서의 자료를 바탕으로 추정하기 위한 통계적인 기법을 설명하라. 환경공학과 20061462 방수진

  2. 일반적인 오염물질은 생화학적 산소요구량(BOD), 암모니아성 질소, 총 부유 고형물(TSS), 총과 분변성 대장균 군이다. BOD는 수체 내에서 생물학적으로 분해 가능한 유기체를 측정하기 때문에 중요한 오염물질이며, 미생물 분해과정에서 산소를 소비한다. 용존 산소는 수용 수 체의 생태학적인 위생의 안정성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하나의 화학적 파라미터 이다.

  3. 어류가 유해한 맛과 냄새로 죽고, 생물학적 다양성이 적은 것은 수용 수 체의 용존 산소가 적다는 것을 암시한다. 자연수 내 산소의 중요성으로 인하여, 주정부는 용존 산소(D.O) 농도가 평상시에 5.0 mg L-1이거나 그 이상을 요구하며, 항상 4.0 mg L-1을 유지하는 수질 기준을 설정하였다. 암모니아는 저농도 에서도 어류와 다른 수생물상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암모니아를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며, 질산화에 의한 수계의 부가적인 산소 요구 화학 물질이다.

  4. 암모니아는 자연수내에서 암모니움 이온과 화학적 평형상태에 있다. 암모니움은 25℃에서 약 9.2인 약산이며, 자연수의 pH 범위 6.0-9.0에서 암모니움 이온이 우세하다. • 총 암모니아성 질소에 대한 수질기준이 설정되었다. 수질 기준으로서 허용 가능한 총 암모니아성 질소는 2.0 mg L-1이다. 다른 방법으로, 이온화하지 않은 암모니아와 같은(보통 0.02 mgNL- 허용) 독성 종(種)을 근거로 하여 기준을 정할 수도 있다. 이온화하지 않은 암모니아는 pH와 온도에 따라 증가한다.

  5. 총 부유 고형물은 3번째 일반적인 오염물질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침전작용과 산소를 요구하는 슬러지 퇴적물을 형성 함으로서 용존 산소 문제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그들은 수용 수체의 탁도를 유발시키고 수 생물군의 서식지를 변경시킬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병원균(질병 유발 미생물)을 잠복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TSS는 침전과 농축 과정을 통하여 호기성 폐수처리시설에서 제어된다. 그들은 용해 가능한 유기물질을 침전 가능한(어떤 것은 침전이 가능하지 않다.) 고형물로 변형시키는 생물학적 변환공정에 의한 어떤 양의 최종 부산물이다.

  6. 대장균군(분변성 대장균군과 총 대장균군)은 강과 하천 병원균의 지표로 이용되며, 때때로 일반 오염 물질을 고려할 때 포함되기도 한다. 그들은 폐수처리 장치에서 유출수를 염소 처리함 으로서 효율적인 제거가 가능하지만, 독성 염소유기화합물을 형성할 위험이 있다. 대장균군의 자연 소멸은 1차 소멸 반응으로 모델링 할 수 있다. 그것은 담수보다 해수에서 더 잘 증식한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