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58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Transformation of Theology for Transforming the Church and Society. 필립 클레이튼 (Philip Clayton ) 클레어몬트 신학교 학장 및 조직신학교수.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damon
Download Presentation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Transformation of Theology for Transforming the Church and Society 필립클레이튼(Philip Clayton) 클레어몬트신학교 학장 및 조직신학교수

  2.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오늘 여러분에게 강연을 할 수 있는 특권을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오늘 여기에 올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클레어몬트 신학교의 전체 학생 중 약 30%가 한국학생들입니다. 제가 지난 10년 동안클레어몬트 신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데, 한국학생들과 한국교수님들이 저의 사고와 실천에 중대한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여러분에게 오면서 저는 매우 기쁜 마음으로 많은 기대를 가지고 왔습니다.

  3.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강연의 제목을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으로 정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적어도 저의 나라 미국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교회의 변혁에 관하여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기술과 소셜 미디어는 인간의 상호작용 및 소통형성의 방식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오늘날의 사람들은 과거에 비하여 더 복잡한 정체성들을 지니며 더 다양한 역할들을 담당합니다.

  4.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교회가 하나님 앞에 있는 그 무엇이라고 하더라도, 교회는 또한 인간의 제도임을, 그래서 교회는 매우 구체적인 역사적 특징들과 문화적 특징들을 지닌 제도임을 사람들은 깨닫습니다. 이러한 특징들 중에서 많은 것들이 과거시대의 것입니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교회가 여전히 적실성을 지니며 여전히 유효할 수 있기 위해서 우리는 교회라는 제도를 어떻게 변혁시킬 수 있겠습니까?

  5.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변혁이라는 개념은 기독교적 삶과 사상의 최중심부에 놓여 있습니다. 바울은 로마서 12장 2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합니다. 너희는 이 세대[이 세대의 형태]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변혁]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우리가 앞으로 살펴보는 바와 같이, 신약은 변혁의 신학을 풍성하게 전개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여 줍니다.

  6.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렇지만 우리는, 어떠한 이유로, 성경적이면서도 변혁적인 신학들을 형성하는 일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여 왔습니다. 미국 교회의 상황을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미국교회는 특히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한국교회의 상황이 비슷한지아니면 전혀 다른지를 제게 말씀해주세요). 저의 나라 미국에서성경문자주의자들(Biblical literalists)은 철저한 변혁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이 신약에서 일어났었던 변혁들에, 즉 신앙과 실천 상의 변혁들에 문자 그대로관심을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7.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아울러 성경문자주의자들(Biblical literalists)은 그러한 변혁들을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리가 채택해야 하는 정확한 조치들로서 지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린도 지역의 교회를 휩쓸고 있는 혼란란란돈란에대한 바울의 해결책들 중의 하나는 고린도전서 14장 34-35절에 있습니다. 즉, 여자는 교회에서 말하지 말며, 기다렸다가 집에 가서 자기 남편에게 ㅁ물으라고 요구하였습니다.

  8.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리고, 고린도전서 11장 5-6절 및 10절에서 바울은 다른 구체적인 이유들로 인하여 여자는 머리에 베일을 쓸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성경문자주의자들(Biblical literalists)은 이러한 말씀들이 오늘날 여성들의 행동을 똑같은 방식으로 변혁해야하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여깁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성경을 읽는 것이 오늘날의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최선의 방식이 되는지에 관해서는 저로서는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하여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9.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진보적인 기독인들과 신학자들(Progressive Christians and theologians)은 더 세련된 틀을 사용하여 성경을 해석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저의 나라 미국에서는, 이들에게도또 다른 종류의 문제들이 생겨납니다. 즉, 때때로 전혀 변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진보적인 정치인이 교회를 다니기 시작합니다. 얼마 동안 교회를 다닌 후에 그는 진보적인 기독인이 됩니다. 진보적인 정치인에서 진보적인 기독인으로 명칭은 바뀌었으나, 그것 뿐입니다.

  10.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좀 더 많은 관심을 끄는 다른 경우들에서, 진정한 변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새롭게 기독인이 된 자들은 정의를 촉진시키고 억압에 저항하며 가난한 자들을 편들라는 소명을 이해하고 받아들입니다. 자신들의 삶의 양식들과 행동들을 통하여 이러한 가치들을 반영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미국의 많은 진보적인 교회들이 가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들의 신념들과 실천들을 기독교신학적으로 정당화하는 작업을 전혀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11.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설상가상으로, 이들은 그러한 신학들이 적실성이 없으며 또한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제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진보적인 가치들과 삶의 양식들은 본질적으로 선하다. 반면에 신학에 관하여 생각하는 것은 단지 보수적인 기독인들이 하는 활동이다. 사회의 부정의는 명백하게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의의 가치를정당화하는 작업은더 이상필요하지 않다. 문제는 이럼으로써 성경연구(그리고 성경에 관한 신학적인 성찰)가 적실성을 상실한다는 점입니다. 참으로, 거의 모든 기독교용어가 중요성을 상실한다는 점입니다.

  12.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물론, 정의와 가난과 억압과 관련된 주제들이 명시적으로 언급되는 성경구절들과 전통은 예외입니다. 보수주의자와 진보주의자사이의 이러한 이분법적 분리는 애석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분열은 오늘날의 세계에서 교회의 통일성을 손상시키고, 교회의 목소리의 효력성을 떨어뜨리며, 기독교적 실천의 정합성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13.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이러한 분열이 초래하는 다른 결과들로,진지한 진보적인 신학의 부재가 다음과 같은 인상들을 끼칩니다. 즉, 모든 신학들이 보수적이라는 인상을, 진보적인 가치들은 어떤 정당화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기독교 진보주의자와 세속적진보주의자가 동일하다는 인상을, 그리고 예수-언어(Jesus-language)는 오직 근본주의자들의 소유이라는 인상을 줍니다.

  14.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래서 우리가 의도하지는 않았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진보적인 기독교의 언어를(말하자면) 잘라버린 것이 되었습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개인주의적인 인격성장에 요구되는 필요들 및 교회의 내적인 관심들만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일방적인 기독교신학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보적인 신학들이 없다면, 교회의 예언자적 목소리는 제거됩니다. 그리고 교회의 예언자적 목소리가 침묵하게 된다면, 오늘날의 세계에서 교회가 어떻게 계속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손과 발과 목소리가 될 수 있겠습니까?

  15.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남은 시간 동안 저는 진보적인 신학들을, 즉 당당하게 그리고 확고하게 기독교적이면서도 진보적인 신학들을 다시 불 붙일 수 있는 틀을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신학들은 예수의 말과 행동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교회 전체가 이러한 신학들을 자랑스러워하고 간직해야 합니다.

  16. 변혁의 신학 A Transforming Theology

  17.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기독교 교회의 신학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드러난 계시로부터, 그러므로 예수의 말과 행동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이 점에 관하여 성경의 권위있는 학자들은 일치합니다. 예수의 어머니인 마리아가 수태고지에 대하여 보인 첫 번째 반응은 전통적으로 마리아찬가(Magnificat)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는 예수의 사역의 핵심가치들이 이미 표현되어 있습니다.

  18.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마리아는 비천한 자들 중에서도 가장 비천한 자이었습니다. 즉, 마리아는 로마가 점령한 이스라엘의 가난한 유대인 여자였고 혼인하지 않은 채로 아이를 잉태하였습니다. 그러나 마리아는 하나님께서 온 세계의 질서를 전복시키시는 것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19.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 그의 팔로 힘을 보이사 마음의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고 권세 있는 자를 그 위에서 내리치셨으며 비천한 자를 높이셨고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는 빈 손으로 보내셨도다(눅 1:46-47, 51-53).

  20.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예수가 성인이 되어 공적으로 행한 첫 번째 말은 하나님 및하나님의 사자에 관한 마리아의 설명을 분명하게 반향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예수는 자신의 고향인 나사렛의 회당에서 일어서서 이사야서를 낭독하면서, 자신의 공적인 사역을 시작하기 위하여 선택한 성경본문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21.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하였더라.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하시니라(눅 4:18-21).

  22.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포로된자에게 자유를 전파하는 것,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는 것,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는 것 – 이러한 것들을 위하여 예수는 자신이 부름을 받았다고 말씀합니다. 마리아찬가(Magnificat)를 반향시키고 있음이 확실합니다. 포로된 자들, 눈 먼 자들, 눌린 자들 – 바로 이러한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가자신의메시지와 전체 사역을 집중할 의외의 대상들인 것입니다.

  23.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기독교신학은 하나님의 은혜와 계시에 대하여 예수의 제자들의 사상과 행동 안에서 드러난 응답으로서, 이 응답은 어려운 자들의 관점에서 해석되며,우리 자신의 시대와 문화와 지역의 개념적 범주들의 관점에서 해석된 응답입니다. 만약 우리가 여기에서 언급한 본문들과 함께 우리의 신학들을 시작한다면, 우리는 무엇을 말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인간이 되셨다. 그러면 여러분은 여기에서 무엇을 도출하여 낼 수 있습니까?

  24.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세 가지를 도출하여 낼 수 있다고 저는 제안합니다. 즉, 첫째, 거꾸로 뒤집어 놓으시는 하나님(a topsy-turvy God). 둘째, 위를 아래로 전복시키는 윤리(an upside-down ethics). 셋째, 안에서 밖으로 나가는 흩어지는 교회(an inside-out church). 이제부터 예수 신학(Jesuanic theology)이 지닌 세 가지 특징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25.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첫째, 거꾸로 뒤집어 놓으시는 하나님(A topsy-turvy God). 여러분은 아마도 우주의 하나님이며 만물의 창조주인 자는 독재자이며 전능한 통치자이며 무자비한 왕이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랑과 은혜로 모든 살아있는 것들에게로다가가시는 분입니다. 이것만이 아닙니다.

  26.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리스도를 통하여 알려진 하나님은 케노시스(kenosis), 즉 자기비움(self-emptying)의 특징이 있습니다.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던(빌 2:6-7) 그 분이 하나님의 본성을 가장 충분하게 알리셨습니다.

  27.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인간적인 관점에서 보면, 자기비움의 정도가 죽음보다 더 완전한 경우는 없습니다. 요한은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나니(요 15:13)라고 기록하였습니다. 빌립보서의 유명한 케노시스 구절은 정확하게 이러한정도까지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 2:8).

  28.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인간의 권력관계들의 관점에서 볼 때에, 이와 같은 것은 어느 것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에, 이와 같은 것은 마치 하나님에 관하여 거꾸로 뒤죽박죽으로 설명하는 것처럼 들립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케노시스의 관점으로 볼 때에, 그것은 전적으로 이해가 됩니다.

  29.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런데 저는 이것이야말로 신약의 본문들에 걸쳐있는 공통된 주제이라고 제안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고후 12:9)라고 말하는 바울의 역설에서 시작한다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권능에 관하여 뭔가를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0.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둘째, 위를 아래로 전복시키는 윤리(An upside-down ethic). 다음과 같은 팔복은 예수의 윤리체계의 중심을 드러냅니다: 너희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지금 주린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배부름을 얻을 것임이요. 지금 우는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웃을 것임이요.

  31.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인자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너희를 미워하며 멀리하고 욕하고 너희 이름을 악하다하여버릴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도다. 너희가 인자를 따르는 자이기 때문에그들이 이 모든 일을 하느니라. 그들의 조상들이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 이러한 일들이 너희에게 일어날그날에 기뻐하고 뛰놀라.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큼이라.

  32.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러나 화 있을진저 너희 부요한 자여! 너희는 너희의 위로를 이미 받았도다.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배부른 자여 ! 너희는 주리리로다.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웃는 자여 ! 너희가 애통하며 울리로다.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며 화가 있도다 ! 그들의 조상들이 거짓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눅6:17-26).

  33.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마리아찬가와 같이, 이러한 윤리세계에서의 모든 것들은 위를 아래로 전복시키는 것처럼 보입니다. 권력에 기반한 윤리와는 정반대입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이해하기 어렵지 않으며, 다만 놀라울 뿐입니다. 기독교신학자들은 이러한 예수윤리(Jesuanic ethic)를 그리스나 유럽의 철학적 체계들을 토대로 하는 하나의 깔끔한 체계로 자주 순응시켜 버립니다. 우리는 예수윤리를 희석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예수윤리를 본래의 모습대로, 즉 인간의 역사에서 가장 과격한 가치들의 변혁의 모습대로드러내도록 해야 합니다.

  34.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리고 우리는 위를 아래로 전복시키는 이러한 윤리를 철학적ㅇ인 언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윤리는 자신을 고려하는 것보다는 남을 고려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윤리입니다. 이러한 예수윤리는 가족이나 친족을 먼저 고려하지 않습니다. 예수께서 누가 내 어머니이며 내 동생들이냐?(마 12:48)고 물으셨던 것과 같습니다.

  35.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이러한 윤리는 우리 대 그들이라는 대립관계를 허용하지 않는 윤리입니다. 그 대신에 우리는 원수를 이웃만큼 사랑하고 도와야 합니다. 철학자들이명명하는상호이타주의(reciprocal altruism)(즉, 네가 나를 도와주기 때문에 내가 너를 돕는다)는 보편적 이타주의(universal altruism)에로우리를 나아가게 합니다. 즉, 나는다른 모든 자들을 똑같이 도와주도록 부름을 받습니다.

  36.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철학자들은 이러한 윤리를 초과의무의 윤리(ethics of supererogation)로 명명하곤 합니다. 즉, 산상수훈에서처럼 남에 대한 의무가 무제한적이라고 여기는 윤리적 입장입니다. 이러한 일이 일어날 때, 윤리는 계산적인 영역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37.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48)는 말씀으로 예수가 기대감을 무한한 수준으로 올리셨을 때에 예수는 이러한 결과를 의도하셨음이 분명합니다. 엠마누엘레비나스(Emmanuel Levinas)가 표현하듯이, 타자에 대한 우리의 의무들은 유한하지 않고 무한합니다. 신학적으로 이것은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이 무한하기 때문에, 타자를 향한 우리의 긍휼도 또한 무한해야 합니다.

  38.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여러분이 이러한 윤리를 확증할 때마다 여러분은 비례성(proportionality)의 원리에 기반한 윤리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또한 권위에 대한 복종(obedience)의 윤리를 인간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하나님의 은혜가 인간행동의 유일한 정황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마 19:26)

  39.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이와 같은 기준으로부터 어떤 교회론이 도출될 수 있겠습니까? 교회가 거꾸로 뒤집어 엎으시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위를 아래로 전복시키는 예수의 윤리를 실천한다면, 교회가 어떤 모습이 될 것 같습니까?

  40.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셋째, 안에서 밖으로 나가는 흩어지는 교회(An inside-out church). 아마도 한국에서는 다르겠지만, 미국에서는 교회들에 관해 제일 먼저 발견할 수 있는 점은 장벽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장벽들로 인하여 교회는 교회 아닌 세상과 분리되며, 교회 안에 있는 사람과 교회 밖의 사람이 분리됩니다.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교회를 정의하기 위하여 대개 장벽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벽들로 인하여 우리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당신네들과 같지 않소. 이것이 기독인이 된다는 것이 의미하는 바요.

  41.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문제는 이러한 접근법이 - 사회 내에 있는 하나의 그룹을 모든 다른 그룹들과 대립적인 관계 하에서 정의하는 표준적인 방식의 접근법이 - 제가 방금 기술하였던 예수의 윤리와, 즉 위를 아래로 전복시키는 윤리와 충돌한다는 점입니다. 보편적 이타주의의 원리인 아가페(agape)를 받아들인다면, 배타성의 관점으로 교회를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예수의 윤리는 배타의 논리를 전적으로 폐기하였기 때문입니다.

  42.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장벽들은 단지 경계선만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또한 그것들은 외부인들이 교회 안으로 들어오기 위해서 반드시 넘어야 하는 장애물이 됩니다. 히르쉬(Hirsch)와 프로스트(Frost)가 다음과 같이 말하는 바와 같습니다. 전통적인 교회에서는 사람들이 교회의 문화적, 신학적, 사회적 장벽들로 형성된 복잡한 미로를 넘어 교회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 매우 어렵다. …. 그리고 교회 안으로 새로 들어온 자들이 교회 주위에 세워진 울타리들을 넘어설 때에는, 이들도 이미 교인들로 동화되어 버려서 자신들이 본래 속하였던 사회그룹들과는 어떠한 연관성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43.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학자들은 경계집합(bounded sets)과 중심집합(centered sets)을 구별합니다. 최근에 신학자들은 교회를 더 이상 중심집합(a bounded set)으로 생각해서는 안되고 이제 중심집합(a centered set)으로 여겨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히르헐쉬(Hirsch)와 프로스트(Frost)는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44.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경계집합에서는, 세련되게 정의된 이념적-문화적 경계선에 – 보통 신조상의 규정들과 도덕적 및 문화적 규범들에– 근거하여, 누가 (울타리) 안에 있고 누가 밖에 있는지가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그러나 [경계집합은] 이러한 경계선들을 넘어서는 핵심적인 정의를 많이 다루지 않습니다.

  45.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경계선은 접근하기 힘들지만 중심은 용이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중심집합은] 마치 중심부에 수원이 있는 [오스트레일리아] 오지의 큰 목장과 같습니다. 중심부에 매우 강력한 이데올로기가 있지만 경계선들은 없습니다. 중심부는접근하기 힘들지만 가장자리는 용이합니다. 새롭게 생겨나는 문화 속에서 선교적 공동체들을 세우는 것에 필요한 실질적인 단서는 중심집합에 놓여 있음을 주장합니다.

  46.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래서 드와이트프리센(Dwight Friesen)은 교회를 그리스도 중심적인 중심집합(a Christ-centered set)으로 정의할 것을 제안합니다. 예수의 삶과 가르침들이 중심에 놓여 있으며, 원하는 자들은 예수에게로 가능한 한 가까이 다가올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어떠한 장벽들도 쳐져 있지 않습니다.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올 수 있습니다(참고. 계 22:17).

  47.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리스도 중심적인 교회론(a Christ-centered ecclesiology)은 교회를 안에서 밖으로 나가는 흩어지는 교회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기독인들이 다른 기독인들과 함께 사귐으로써, 즉 똑같은 것을 보고 똑같은 것을 말함으로써 기독인의 정체성을 형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기독인의 정체성은 세상 안에서의 살아있는 예수윤리로부터 형성될 것입니다. 이전에는 사람들이 예수가 누구이었는지를 발견하기 위해서 우리에게로 와야만 했습니다.

  48.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그러나 이제는 우리가 그들에게로 가서 예수가 누구인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전에는 사람들이 우리의 건물들 안으로 들어와서 우리가 그들에게 말하는 해답들을그들이들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우리가 그들과 함께 앉아서 그들의 질문들이 무엇인지를 들어야 합니다. 예수의 철저한 방식대로 산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가 그렇게 살 때, 우리가 믿는 바와 우리가 그렇게 사는 이유에 관하여 많은 시간 동안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말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그러나 제자도의 삶과 케노시스(kenosis)의 윤리는 어려운 일입니다.

  49.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안에서 밖으로 나가는 흩어지는 교회를 잠시 동안 그려보십시오. 교회 건물의 천장이 제거되어 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그리고 사방의 장벽들이 조용하게 바깥쪽으로 무너져 우리 주위에 놓여 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그러면 갑자기 우리는 밖을 볼 수 있고 다른 이들은 안을 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다음에 할 일은 무엇입니까? 자리에서 일어서서 밖으로 걸어나가 우리 주변의 사람들을 만나고 인사를 나누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물을 것입니다.

  50. 교회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신학의 변혁 당신들은 누구입니까? 그리고 당신들이 왜 이러한 방식대로 살고 있습니까? 우리 시대의 가장 난해한 문제들에 관하여, 그리고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세계문제들 중에서도 가장 복잡한 문제들에 관하여 당신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그러면 우리는 거리로 나가서 이들과 함께 앉아서 차를 마시며 얘기를 나눕시다. 그들의 말을 경청하고 그들을 알아 갑시다. 교회의 장벽들이더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안에 있는 자들은 밖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장벽들 안에 갇혀있지 않습니다. 안에 있는 자들이 밖으로 나갈 때에, 밖에 있는 자들이 안으로 들어오기가 훨씬 더 쉽습니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