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5

그랜나래

그랜나래. 한옥과 서양이 만난 집. 소개 목차 - 한옥. 이집을 만들게 된 동기. 생각한 집의 구조. 집의 관계 , 인원수 공간 , 재료 , 가격 책정. 온돌의 구조 , 과학원리. 기와의 재 료 , 과학원리. 창호지의 역할 , 사용 동기 , 만들어진 방법. 이 집을 생각한 동기. 한옥과 서양의 만남을 두고 .... 한옥의 구조를 각 장점들을 통해 배치하고 서양의 기술을 두면 좋을텐데 ..... 옛것의 소중함 & 장점 + 현대의 기술 & 편리성 =?

Download Presentation

그랜나래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그랜나래 한옥과 서양이 만난 집

  2. 소개 목차-한옥 이집을 만들게 된 동기 생각한 집의 구조 집의 관계, 인원수 공간, 재료, 가격 책정 온돌의 구조,과학원리 기와의 재료,과학원리 창호지의 역할,사용 동기, 만들어진 방법

  3. 이 집을 생각한 동기 한옥과 서양의 만남을 두고.... 한옥의 구조를 각 장점들을 통해 배치하고 서양의 기술을 두면 좋을텐데..... 옛것의 소중함&장점+현대의 기술&편리성=? 이라는 궁금증과 호기심에 잡혀 이 집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4. 집과 나의 관계 인원수 공간 서재와 강의실을(미래에 교수가 꿈입니다) 양 끝에 두어 햇빛이 잘 들게 끔 제작 하였습니다. 방은 7개 이여서 7인용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5. 재료, 가격책정 하드보드지 스티로폼 클레이 가격책정 : 방은 7개, 천문대 창호지 온돌을 사용한 집이므로 현실적으로 3억 책정 하겠습니다

  6. 전개도

  7. 생각한 구조 기와 창호지 온돌

  8. 온돌의 구조 대류현상 열 내기,취사

  9. 온돌의 과학원리 • 열의 전도를 이용해 돌을 달군 뒤 방바닥 전체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 아궁이에서 불을 피워 열을 가하면 열의 손실이 많아 열 에너지의 효율성이 떨어짐으로 아궁이에서 취사도 같이 하였습니다. • 온돌의 축 열 시스템은 아랫목과 윗목의 두께를 달리하여 온돌의 구조 안에 있는 돌에 열을 주어 열을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하였습니다.

  10. 온돌의 단점 • 열의 전도를 이용한 난방이므로 방 아랫목 과 윗목의 온도 차가 심해 사람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 방의 환기가 잘 되지 않고 습기가 없어져 건조 되기 쉽습니다. 보완-창문을 크게 설치하고 창호지의 통풍기능을 이용해 열의 대류현상을 막아주고 습도관리 조절을 합니다. 단점을 수정하여 미래에도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11. 기와의 재료 암키와 수키와 기와 시멘트 기와 점토기와 금속기와

  12. 기와의 단점 • 기와의 제작과정이 까다로워 값이 비싸고 현대에는 기와를 쉽게 볼 수 없습니다. • 기와는 깨지기 쉽고 금속기와 같은 경우는 무게가 무겁습니다. 보완-평소 기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기와를 좀 더 연구하여 발전된 기와를 만들면 보완 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전통 집의 미를 계승하기 위해 기와를 사용한 집을 설계하였고 미래에 교수가 되었을 때 연구실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3. 창호지의 재료&만드는 과정 닥나무 1) 닥 삶기 2) 씻기 및 쐬우기 3) 티 고르기 4) 두드리기 5) 씻기 6) 종이 뜨기 7) 물 빼기 8) 말리기 9) 다듬이질(도침 질) 창호지

  14. 창호지의 과학원리 • 창호지는 일반 현대식 창문&문 보다 내부의 열에너지를 효율적이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 창호지는 외부에 들어오는 빛을 조절해주어(채광의 기능) 서재에서 책을 볼 때 평온하게 볼 수 있습니다. • 창호지는 통풍의 기능도 있어서 습도관리조절을 해줄 수 있어서 쾌적한 생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습기를 빨아드리고 내뿜을 수 있습니다).

  15. 창호지의 단점 창호지는 잘 찢어 질 수가 있어서 오랫동안의 사용은 불가피 할 수 있습니다. 보완- 창호지의 재료인 닥나무와 함께 잘 찢어 지지 않는 원료를 넣어 창호지를 만들어 내면 될 것 같습니다. 창호지가 세계로 널리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창호지의 재료가 자연에서 나온다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현대식 구조보다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창호지를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