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de1
Download
Skip this Video
Download Presentation
KMQI Weekly

Loading in 2 Seconds...

play fullscreen
1 / 9

KMQI Weekly - PowerPoint PPT Presentation


  • 228 Views
  • Uploaded on

제 0018 호 2008 년 10 월 14 일 화요일 KMQI Membership Weekly News 입니다. KMQI Weekly. 변혁의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비결은 상상력을 동원한 ‘ 생각 ’ 을 활용하는 조직이 미래세대를 주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철학자인 ‘ 윌리엄 제임스 ’ 는 생각을 바꿈으로써 모든 운명까지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 습관이 바뀌면 성격이 바뀌고 ,

loader
I am the owner, or an agent authorized to act on behalf of the owner, of the copyrighted work described.
capcha
Download Presentation

PowerPoint Slideshow about ' KMQI Weekly' - cher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 - - - - - - - - - - - - - - - - - - - - - - - - - E N D - - - - - - - - - - - - - - - - - - - - - - - - - -
Presentation Transcript
slide1

제 0018호

2008년 10월 14일 화요일 KMQI Membership Weekly News입니다

KMQI Weekly

변혁의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비결은 상상력을 동원한 ‘생각’을 활용하는 조직이 미래세대를 주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철학자인 ‘윌리엄 제임스’는 생각을 바꿈으로써 모든 운명까지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성격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생각은 운명의 원천이며, 꿈의 세계를 현실의 세계로 이어주는 매개체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무궁무진한 비밀창고입니다.

그 창고 속에서 대통령도 나왔고, 세계적인 배우도 나왔고, 비행기도, 컴퓨터도 나왔습니다.

회사는 상품을 만드는 곳이 아니라 사람들의 꿈을 만드는 곳입니다.

당신의 마음속에서는 무엇을 만들고 있습니까?

slide2

KMQI Weekly

Contents

번호를 누르시면 해당 Contents로 이동합니다

1. CEO’s Talk

2. Quote of the Week

3. Biz. Tip of the Week

4. Quality Tool of the Week

5. Book of the Week

slide3

View the Contents

Next Page

Quote of the Week

KMQI Weekly

“내 운(카르마)은 내 마음가짐이 결정한다.”by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의 부인은 한국 농업 근대화의 아버지이자 씨 없는 수박으로 유명한 고(故) 우장춘 박사의 넷째 딸이다. 어느 날 회사 운전기사가 집으로 이나모리 회장을 모시러 왔을 때 마침 부인이 외출할 채비를 갖추고 있었다.이나모리 회장이 “가는 데까지 같이 타고 가자”고 하자, 부인은 “당신 (개인) 차면 타고 가겠지만 회사 차는 안 돼요”라며 걸어갔다. 부인은 “공사 구분은 확실해야 한다며 회사 차를 사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당신 스스로 얘기했던 것, 기억 안 나세요?”라고 되물었다. 이나모리 회장은회사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원칙에 충실했던 것이다.세상과 타인을 위해 일부러 손해를 보는, 남을 먼저 생각하는 ‘이타(利他)’라는 덕은 곤란을 이겨내고 성공을 불러오는 강한 원동력이 된다(自利利他). 이나모리 가즈오 리더십은 자신의 열정과 도덕성을 조직 전체에 스며들게 한 결과 꽃을 피우게 된다.그는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보람을 느끼며 열심히 일하기 위해선 어떤 것이 좋을지 고민하다 전 직원이 창업 당시의 열정을 끝없이 유지할 수 있는 ‘아메바 조직’을 창안해냈다. 아메바 조직은 회사 전체를 공정별·제품군별로 몇 개의 작은 조직으로 나누고 하나의 중소기업처럼 경영을 맡겨 독립채산제로 운영하는 것으로서, 각각의 아메바 조직은 환경변화에 민첩하게 적응해 끝없이 자기 증식을 해나간다. 3천 개가 넘는 아메바 조직이 지금도 꾸준하게 세포분열을 하고 있다.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은 인생의 성공은 ‘사고방식·열의·능력’에 따라 좌우된다는 인생성공 방정식의 창안자로도 유명하다. ‘재능이 모자라도 열의가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절대 질 수 없다.그러나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마음가짐이다.인간으로서 바른 생각을 갖고,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면 꿈은 반드시 실현된다. 자기 일을 좋아하고 회사를 사랑한다면, 즉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동안 성공의 불씨가 자라난다. 바른 생각을 갖고 부단히 노력하면 나쁜 운명도 좋은 운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가장 큰 진리를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할 수 있다.

slide4

View the Contents

Next Page

Biz. Tip of the Week

KMQI Weekly

Manage Your Energy, Not Your Time 2ndby Tony Schwartz

삶과 일에 대한 성과를 높여주는 자가 에너지 충전 방법에 대하여 지난주에 이어 소개합니다.

3) 집중 또 집중!많은 임원들은 멀티 태스킹(multi-tasking) 능력을 필수라고 여긴다. 그러나 멀티 태스킹은 생산성을 오히려 저해한다. 한 업무에서 다른 업무로 주의가 이동하면 일을 끝내기 위해 드는 총 시간은 25%나 증가한다. 따라서 90분에서 120분 동안 지속적으로 집중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진정한 휴식을 취한 후 다음 업무로 넘어가서 다시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와코비아 은행의 댄 클러나(Dan Cluna) 부행장은 집중을 위해 2가지 습관을 세웠다. 첫째, 작성할 리포트가 생기면 그의 책상을 떠나 외진 세미나실로 간다. 전화나 이메일의 방해 없이 업무에 집중함으로 리포트 작성시간이 이전의 1/3으로 줄어 들었다. 둘째, 미팅시간에는 전화기를 끈다. 이전에는 미팅시간에 전화 올 때마다 일일이 응답하느라 한 시간짜리 미팅이 두 시간 세 시간으로 늘어졌다. 하지만 이제는 전화기를 끄고 미팅에 온전히 집중한다.장 룩 듀켄스(Jean Luc Duquense) 소니 파리지사의 부사장은 급한 일을 먼저하고 중요한 일을 뒤로 미루는 습관을 버렸다. 매일 밤 다음날 가장 어렵고 힘든 일을 생각하고 적은 후에 다음 날 아침 도착했을 때 가장 처음 그 일을 하는 것이다. 이 습관을 들인 후, 회사 출근하고 첫 시간에 가장 중요한 주제에 집중할 수 있었고, 생산적인 하루를 보냈다는 뿌듯함을 갖게 되었다.

4)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아라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나에게 진정으로 의미가 있다’고 느끼면 좀더 더 집중하고 큰 인내력을 보인다. 유감스럽게도 바쁜 현대 사회는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둘 시간을 주지 않는다. 영혼의 에너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삶의 우선순위를 정립해야 한다. 이 때 3가지를 유념해야 한다. 첫째, 당신이 가장 잘하고, 가장 즐기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일이다. 하지만 이 두 가지가 상호간에 절대적으로 포함되지는 않고, 때로는 잘한다고 칭찬받는 일을 즐기지 않을 수 있다. 반대로 당신은 어떤 일을 사랑하지만 그 일에 재능이 없을 수도 있다. 재능 없는 분야에서 성공 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에너지를 투자해야 한다.

slide5

View the Contents

Next Page

Biz. Tip of the Week

KMQI Weekly

Manage Your Energy, Not Your Time 2ndby Tony Schwartz

둘째,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에 시간을 할애하라는 것이다.사람들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과 그들이 정작 행동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좋은 습관을 갖는다면 이 격차를 줄일 수 있다. 장 룩 듀켄스 소니 파리 부사장은 개인적인 우선수위에 대해 고심했다. 그리고 그는 가족에게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이런 짬을 내는 것은 쉽지 않았다. 따라서 습관을 하나 만들었다. 적어도 저녁식사를 하는 2시간 동안 만이라도 휴대폰의 스위치를 끄고 그의 가족에게만 집중하는 것이다. 셋째, 매일 일상 속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염두에 두고 생활하는 것이다.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속도 속에서 살고 있다. 잠깐 멈춰 서서 ‘내가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나?’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볼 겨를도 없다. 결과적으로, 외부에 의해 행동이 좌지우지 된다. 따라서 ‘내가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발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타인을 관찰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타인의 인색함에 대하여 화를 낸다면 당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에 하나는 아마도 관대함일 것이다. 만약 무례함에 대하여 화를 낸다면 배려가 당신에게는 큰 의미 있는 가치가 될 것이다. 추구하는 가치와 현재 행동간의 간극을 좁히는 데 습관과 규칙을 정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배려를 중요가치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실제로는 회의에 지속적으로 늦게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미팅에 5분 일찍 도착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회사와 직원들간의 맹목적인 계약은 오늘날 서로에게 더 빨리, 가능한 많은 것을 가져가려고 하게끔 만든다. 그들은 각자의 이익 앞에선 뒤도 돌아보지 않고 움직인다. 이는 자멸의 행위다. 개인이건 조직이건 고갈하기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풍부해지기 위해서 일해야 한다.직원들의 모든 방면의 삶에 기업은 투자를 하고, 그럼으로써 직원들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세워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직원 개개인은 그들의 여러 측면의 에너지를 끌어 모아 매일의 삶에 최선을 다해 일해야 한다.

[출처 : ]

* Attached File : Energy Level Test

slide6

View the Contents

Next Page

Quality Tool of the Week

KMQI Weekly

The 7 Manufacturing Wastes Ⅱ

slide7

View the Contents

Next Page

Quality Tool of the Week

KMQI Weekly

The 7 Manufacturing Wastes Ⅱ

낭비란 생산활동에 있어서 제품에 부가가치를 발생시키지 않는 모든 행위로써, 제조 프로세스를 비롯하여 업무 프로세스

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낭비요소를 발견하여 제거함으로써 낭비가 없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한 지침이다.

* Attached File : 7waste_kmqi.pps

slide8

View the Contents

Next Page

Book of the Week

KMQI Weekly

CEO to CEO by Inamori Kazuo

전세계 세라믹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교세라 그룹의 회장 이나모리 가즈오의 자서전인 이 책에는 한 평범한 젊은이가 기술력 하나로 회사를 만들고, 세계 최고 기업으로 키우기까지의 신념과 열정이 담겨 있다. 그리고 일본 기업인들로부터 ‘경영의 신(神)’으로 불리는 경영철학이 담겨 있다. 지금은 아인트호벤으로 옮긴 박지성. 그가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있을 때, 교토 퍼플상가의 스폰서인 교세라그룹의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 회장은 직접 박지성 선수를 만나 간곡하게 잔류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리고 마침내 박지성이 아인트호벤 행을 결정하고 나자, 이나모리 회장은 환송회에 참석해 “박지성 군, 언제든 돌아온다면 환영하겠습니다”라고 말하며 아쉬워했다 한다. 이나모리 회장은 이처럼 자신의 회사 소속인 교토 퍼플상가의 한 선수에게도 관심을 가지고 직접 만나 대화를 할 만큼 사람과의 인연을 소중히 여긴다. 그리고 그것이 일본 가고시마 남단 조그만 마을에서 태어난 그가 지금의 대기업 회장 자리에까지 오르는 발판이 되었다 한다.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