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5

중국의 의식주

중국의 의식주. 의 식 주. 중국 ’s 의생활 ~.

Download Presentation

중국의 의식주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중국의 의식주 의 식 주

  2. 중국’s 의생활~ 의생활중국은 지역과 민족의 특성에 따라 의복 구조가 천태만상이다. 그중 전통적으로 중국복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치파오와중산복이 있다. 치파오는 원래 만주족의 전통복장 이었는데 청나라 때 전국적으로 유행되어 현재 중국 전통 복장으로 되어 있다. 원통형으로 다리 옆 부분이 갈라지고 단추가 달려 있으며 칼라가 목 부분을 둘러 싸고 있는 것이 특장이다. 그러나 실용성이 없어지금은 일상생활에서 입고 있는 중국인을 보기가 어려우며 다만 고급식당의 복무원, 쇼장의 안내원들은 많이 착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중산복은손문선생이 생활에 편리하도록 고안한 옷으로 지금까지 현대 중국인들이 가장 애용하는 복장이다. 현재는 농촌이나 나이가 많은 사람의 입은 모습은 볼 수 있으나 젊은 사람이 입는 모습은 보기가 힘들다. 지금은 젊은 계층을 위주로 서양의복 문화가 널리 퍼져있다. 예전의 중국도시,농촌의 거리풍경은 회색과 검은색의 연속이었으나 개방이후 유흥업소의 접대부,대학생 위주로 멋내기 옷을 많이 입게되어 이젠 중국 어느도시를 가던 예쁜옷을 입은 중국인을 흔히 볼 수 있다. 상해 등 대도시에서는 세계 최신 유행이 바로 수입되는가 하면 현대미와 중국 전통미를 결합하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다.

  3. 중국’s 식생활~ 중국에는 '백성이란 먹는 것을 하늘처럼 섬긴다(民以食爲天)'라는 말이 있다. 그래서 역대 천자의 최대 과제는 백성을 어떻게 먹이느냐에 있었다. 적어도 먹게만 해주면 태평성대라고 칭송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그 많은 식구를 거느렸으니 먹이는 것이 보통 문제가 아니었다. 역사상 중국 대륙에서 식을 완전히 해결한 적은 없다. 1983년에 발행된 <중국연감 designtimesp=8007>에 의하면 1959년에서 1961년까지 3년간 진행되었던 대약진운동이 실패함으로써 당시 한국의 인구에 해당하는 무려 2천 4백만 명이 굶어죽은 것으로 되어 있다. 중국 사람들의 먹는 것에 대한 집착은 대단히 강하다. 흔히들 한국 사람들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의·식·주 세 가지를 든다. 그 어느 하나도 빠져서는 살 수 없다는 뜻이다. 이 중에서 중국인들은 식을 가장 우선적으로 꼽는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먹는 것 외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은 아무리 부자라 할지라도 외관에 치중하지 않는다. 그래서 옷이나 집의 화려함을 가지고 그들의 빈부를 따지는 것만큼이나 어리석은 짓도 없다. 중국 사람들의 결혼을 보면 재미있는 광경이 벌어진다. 한국처럼 엄숙하고 긴장되는 의식은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러니 예식장은 아예 없고 대신 음식점만 있을 뿐이다. 그런 것쯤이야 공증을 통해 순식간에 해결하고 손님에게는 음식점의 약도와 전화번호가 적힌 청첩장만 보내는 것으로 끝낸다. 한국인의 관점에서는 결혼식이 아니라 먹기 위해 모인 구경꾼처럼 느끼어질 수 있다. 중국에서는 요리가 한국처럼 한꺼번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순서대로 하나씩 나오는데 그야말로 세숫대야만한 접시에 요리를 내놓는다. 이것을 탁자 가운데 올려놓으면 탁자의 중앙은 회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자기 앞으로 돌려놓은 다음 적당한 양을 덜어 먹는다. 물론 맨 마지막으로 나오는 것이 탕(국)과 과일(디저트)이다.  

  4. 중국’s 주생활~ 주생활 대도시에 사는 중국인들은 대부분 침대에서 생활하며, 신분과 지역에 따라 규모와 모양이 다르나 거의 아파트 건물 위주이다. 직장에서 근무경력, 직위, 근무성적 등에 따라 무료로 배분되므로 주택확보 및 유지에 많은 돈이 들지 않는다. 그러나 도시에서는 주택사정이 매우 심각해 방이 없어서 결혼을 못하기도 하고, 또는 먼저 혼인신고를 한 다음에 직장에서 아파트를 배분해주기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현재 도시의 아파트식 중국집은 평수에 비해 많은 방을 만들어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답답한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중국의 주택은 자기의 지위나 근무경력이 많아지면 더 넓은 집을 분배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을 깨끗하게 보수, 유지하지 않는다. 또 주택은 권력과 밀착되어 있으며, 고급 간부들은 넓은 주택이 무조건 보장될 뿐만 아니라, 무료이거나 아주 낮은 집세로 아들·손자에게 권리를 물려주기도 한다. 상해에서는 이런 특권을 박탈하기 위해 91년부터 주택채권제도와 적립금제도를 강제로 실시했으며, 전국적으로도 주택 무상 분배제도가 폐지되었다.

  5. 이상입니다~ Thank You ~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