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4

박채린 , 노은지

거란의 침입과 서희 . 강감찬의 활약. 박채린 , 노은지. 거란의 침입. 거란은 고려의 북쪽 땅이 자신들의 땅이라는 핑계로 침입해왔다 . ( 거란의 1 차 침입 ) 거란이 청천강까지 공격하자 고려의 대부분 관리들은 땅을 떼어주고 항복하자고 하였다. 서희의 담판. 그러나 서희 는 송나라와의 전쟁으로 무리하게 고려와 전쟁을 할 수 없는 거란의 속사정을 알아챘다 . 그것을 알아챈 서희는 거란의 장수와 담판 을 벌였다. 고려와 거란의 관계.

Download Presentation

박채린 , 노은지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거란의 침입과 서희 . 강감찬의 활약 박채린, 노은지

  2. 거란의 침입 • 거란은 고려의 북쪽 땅이 자신들의 땅이라는 핑계로 침입해왔다. • (거란의 1차 침입) • 거란이 청천강까지 공격하자 고려의 대부분 관리들은 땅을 • 떼어주고 항복하자고 하였다. 서희의 담판 • 그러나 서희는 송나라와의 전쟁으로 무리하게 고려와 전쟁을 • 할 수 없는 거란의 속사정을알아챘다. • 그것을 알아챈 서희는 거란의 장수와 담판을 벌였다.

  3. 고려와 거란의 관계 고려가 건국될 무렵, 일어난 거란은 세력을 키워가며 발해를 멸망 시키고 중국 북부와만주 지역을 차지한 뒤에 나라 이름을 ‘요’라고 하였다. 거란은 고려에 낙타 50마리와 사신 30명을 보내어 국교를 맺을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왕건은 거란이 발해를 멸망시킨 나라라 하여 사신을 귀양 보내고 낙타는 굶겨죽였다. 이에 원한을 품은 거란은 후에 세력이 강해지자 고려를 공격하였다.

  4. 서희의 담판 내용 거란 장수 “ 고구려 땅은 원래 거란의 것인데 고려가 빼앗아갔소. 그리고 가까이 있는 우리는 외면하고 송나라하고만 사귀는데 어찌 고려를 그대로 둘 수 있겠소?” 서희 “우리는 고구려의 후손이라는 뜻에서 나라 이름을 고려라 하였소. 거란이 고구려 땅에 살고 있으니 도리어 땅을 내놓아야 할 것이오. 그리고 거란과 사귀지 않음은 여진이 가로막고 있기 떄문이오. 여진이 길을 가로막지 않은 다면 어찌 그대들과 교류하지 않겠소?”

  5. 서희의 담판 이후 거란은 송나라와의 관계를 끊고 거란과 교류할 것을 약속받은 뒤 돌아갔고, 이후 강동 6주 (흥화,용주, 통주, 철주, 구주, 곽주 등 압록강 하류와 청천강의 중간지역) 을 차지하였다. 강동 6주를 차지한 뒤 청천강에서 영흥이었던 고려의 국경선이 압록강에서 영흥으로확대되었다.

  6. 거란의 2차 침입 고려가 송과의 관계를 끊지 않자 거란은 다시 쳐들어왔으나 양규가 이끌던 고려군이 일곱 차례에 걸친 전투 끝에 승리하였다.

  7. 강감찬의 귀주대첩 1019년 2월, 거란이 또 침입하자 고려는 귀주에서 도망갈 곳이 없는 거란군을 좁은 계곡으로 유인하여 미리 기다리고 있다가 삼면에서 한꺼번에 공격했다. 거센 바람이 거란군 쪽을 향해 불기 시작했고 고려군은 화살을 퍼부었다. 이때 거란의 10만 대군 중 살아서 돌아간 사람은 2천여명 뿐이었다. 이 전투를 귀주대첩이라고 부른다.

  8. 여진정벌 -여진족의 세력 성장으로 자연히 고려와 충돌 -고려 숙종의 명을 받아 윤관이 별무반을 이끌고 여진족을 정벌, 동북9성을 차지 -이후 여진족의 조공 조건등을 받아들여 동북9성을 여진족에게 다시 돌려줌 -점차 고려중기 문벌귀족사회로 모순이 심화되어 보수화되어 세력이 계속 성장하여 통일을 이룬 여진족이 금을 건국, 고려에게 사대를 요구, 김부식등개경파의금사대 찬성으로 여진족과의 관계는 일단락됨. 모순 : 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일단락 : 일의 한 단계를 끝내다.

  9. 윤관의 별무반과 9성 건설 여진족은 만주 지역에서 일어난 민족으로 오늘날의 함경도 지역까지 차지하고 있었다. 그들은 일찍이 고려를 부모의 나라라 부르며 섬기어 왔으나 세력이 커지자고려의 국경 지역을 위협하였다. 이에 고려의 윤관은 ‘별무반’이라는 특수부대를 이끌고 여진족을 물리쳐 9성을 쌓았다.

  10. 퀴즈

  11. 거란은 왜 고려를 침입했나요? 거란이 보내온 낙타 50마리를 굶겨죽이고 사신 30명을 귀양보내어 원한이 생겨서 2. 고려가 거란의 땅을 빼앗아 가서 3. 고려가 거란을 무시한다고 생각하여서

  12. 정답 : 1번

  13. 고려는 여진족을 몰아내고 강동 6주에 성을 쌓아 영토를 어디까지 넓히게 되었을까요? 1. 거란의 아랫땅까지 2. 여진의 중간 땅까지 3.압록강에서 영흥까지

  14. 정답 : 3번

More Related